검색어 입력폼

[행정법-통치행위]통치행위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5.10.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법 통치행위 조사레포트임.

목차

Ⅰ서론 ․ 본론
1. 통치행위의 개념
2. 통치행위가 성립하기 위한 제도적 전제
3. 통치행위에 관한 이론적 근거
4. 통치행위의 범위
5. 통치행위의 한계
6. 외국의 통치행위사례
7.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통치행위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 본론

1. 통치행위의 개념
통치행위란 어떠한 국가 행위가 법률적 판단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고도의 정치성(국가의 존립 또는 국가통치의 기본방향을 정하는 등.)을 지님으로 인해 사법심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법심사가 인정될지라도 그 판결대로 집행이 곤란한 행위이기 때문에 통치행위를 헌법의 보조 작용 or 입법․사법․행정도 속하지 않는 제 4의 국가작용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통치행위는 제 4의 국가작용으로 불리며, 전제국가에 있어서 군주의 자의적 권력행사를 합리화시켰던 이론일 뿐만 아니라 지배자들의 독재 권력을 유지하고 기본권 인권을 유린하기 위한 도구이론으로 악용되어왔다. 통치행위를 넓게 인정하면 국민의 기본권 보장은 그만큼 해치는 꼴이 되므로 오늘날 국민주권국가에서의 통치행위는 민주적 타당성을 가질 수 없으며, 통치행위에 대한 민주적․규범적 통제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2. 통치행위가 성립하기 위한 제도적 전제
① 법치주의가 확립 - 법치주의의 예외
② 개괄주의(법에 위반되면 모두 재판에 회부하는 것. 예외적 사건을 제외하고 모두 행정심판 하자.)- 통치행위가 예외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3. 통치행위에 관한 이론적 근거
통치행위에 대한 사법적 통제여부(이론적 근거)란 법률적 판단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고도의 정치성을 가짐으로 인하여 사법적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는 국가작용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