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이상의 날개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5.10.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날개의 불확정적인 특성들이 만들어 놓고 있는 결론은 몇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날개는 서론에서 이미 작법과 본론의 이상부부의 생활상을 암시해주었다. 또한 역설 아이러니 위트를 질서 있게 배치해 놓고 있으며 19세기 정신을 20세기 정신으로 반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둘째, 작중 주인공 나가 점차 의식을 회복하고, 아내로부터 탈출하였으나 다시 좌절의 상황에 빠졌을때 뜻밖의 구원의 음성을 듣는 과정이 기본 뼈대를 이룬다. 나의 회복정도가 진전될 수록 아내의 가학증세는 가혹해지고, 아내와 내객간의 노골적인 불륜행위가 발각되면서 절망의 벽 앞에서 결말처리를 통해 신선한 쾌감을 안겨준다.
날개는 전도된 질서, 폐쇄된 의식, 읽어버렸던 본래적 인간성에 대한 자각으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에서 탈출하고 회복하는 과정이 나타나있으며 이것이 극적 발전으로 마지막 절규로 완결됨을 보여 준다. 또한 박제가 된 천재는 첫 구절인 동시에 작품전체를 포괄하며 상상력이 독자를 이끌어내고 있다. 날개는 기존의 소설(낭만주의 사실주의 소설)문법을 과감하게 파괴하는 실험정신에서 문학사적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남성의 폭력에 희생당하는 여성을 그리는 기존소설들과는 달리 여성의 폭력에 희생당하는 남성을 그리고 있다. 또한 인간성 회복 또는 비본래적 자아가 본래적 자아를 찾아 자아의 통일을 이루는 의지를 주제로 한 소설이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소설에 나타나는 심리주의 경향
1) 의식의 흐름과 내적 독백
(1) 의식의 흐름과 내적 독백과의 관계
(2) 의식의 흐름과 내적 독백의 실제
2) 자의식의 세계
3. 이상의 작품
(1) 날개 내용 분석
1)날개의 서론
2)날개의 인물 분석
3)아내에 대한 연구와 외출 모티브
4) 정오의 의미
4. 이상 소설 주인공의 자기외화가 지니는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3. 이상의 작품
(1) 날개 내용 분석
1)날개의 서론
날개는 다른 소설들과 달리 지적유희로 시작하는 소설이며 불확정성이 독자의 이해력을 뛰어넘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날개의 프롤로그 부분에서 박제와 천재간의 공란을 채우려는 노력을 갖는다. 이 서론에서는 발언자(목소리의 주인공)는 본 이야기의 극적발언자보다도 내포적 작가와의 거리가 가깝다고 보여 진다. 독자는 박제가 된 주체인 내가 남자인가 여자인가 또는 나로 하여금 박제가 되게 한 상대가 남자인가 여자인가를 묻게 된다. 또한 되어버린이 암시하듯 나는 박제로 변한 존재로 사건이 끝난 시점에서 시작하고 있다. 즉 사건의 시간적 순서를 바꾸어 놓음으로써 일어난 사실의 근거나 이유를 캐묻게 하는 플롯인 것이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당연히 궁금증과 기대를 갖도록 하게 된다. 날개의 서론은 단락과 단락사이가 연결되는 것이 아니다. 단락별로 흐름이 끊어진다는 특징을 보인다. 반드시 단락마다 극적 발언자의 목소리와 내적작가의 목소리가 질서 있게 교차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내포작가의 목소리와 극적발언자의 목소리가 교차 혹은 두 목소리가 한데 뒤섞인 듯한 문장 때문에 서론만을 보고 덮어버리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목소리의 주인공은 작가이면서 동시에 작중인물이라는 혼선을 빚게 된다. 인용된 문장에서 들리는 목소리는 내포작가인지 극적발언자의 목소리인지 확연히 드러나지 않게 때문이다. 나로 하여금 박제가 되게 한 상대는 여자인 셈이고 나는 그 여자로부터 학대를 받을 때의 쾌감을 느끼는 남자인 셈이다. 나의 생활은 온전한 것이 아니라 반만의 생활이요, 두개의 태양으로 상징되는 이중성을 띠고 있다. 즉 자아가 하나로 통일되어 있지 못하고 분열되어 있음을 드러낸다. 반쪽의 나를 상대방인 여인에게서 보상받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은 나의 불완전성 또는 분열 상태를 증명해 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2)날개의 인물 분석
날개는 분명히 인물중심적인 소설이다. 또한 사건 역시 이 인물에 종속되어 있는 것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