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양성평등]양성평등에 대한 논의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진정한 양성평등이란 가능한 것일까?
양성평등에 대하여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보기

목차

Ⅰ. 시작하는 글-주제 선정의 이유
Ⅱ. ‘양성평등’은 애매모호한 측면이 많다. ‘양성평등’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Ⅲ. 과연 남자와 여자가 평등할 수 있을까? 남·녀의 차이를 ‘양성평등’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
Ⅳ. ‘양성평등’의 교육은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어떻게 실현되어야 하는가?
Ⅴ. 마치는 글

본문내용

양성평등이란 과연 무엇일까? 진정한 양성 평등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일은 무엇일까?
지난번 쪽글을 쓰면서 위의 물음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을 해 보았는데, 내가 여자여서였을까? 양성평등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인 입장을 가져왔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면, 과연 ‘양성 평등’이 누구를 위한 길인가라는 생각이 든다. 언뜻 보면 양성평등이 꼭 여자를 위해 필요한 일이고, 여자에게 유리한 일이라고 여겨지는데 꼭 그러한 것만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하는 사회는 참으로 획일적인 사회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의 차이를 차이로 인정하지 못하고 존재를 그 존재자체로 보지 못하는 것은 서로 다름을 같게 해달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닌지, 동등한 것이 과연 옳기만 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 본인은 양성평등에 대해 좀더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사회를 보는 논리, 문학과지성사, 김찬호
․양성평등 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교육부,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