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디자인]패션디자인의 원리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9.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패션디자인의 원리에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리듬(rhythm)
① 단순 리듬
② 교차 리듬
③ 점진적 리듬
④ 방사상 리듬

2. 강조(emphasis)
♠ 강조의 정의
♠ 강조의 방법
(1) 대조 (contrast)
(2) 집중 (concentation)
(3) 우세 (domination)

3. 착시 현상
(1) 선
(2) 색상
(3) 질감
(4) 무늬

본문내용

* 패션 디자인의 원리 *

모든 예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름다움이며 조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장식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의상디자인 또한 아름다움과 조화가 그 목적이며 조화를 이룬 의상으로 인간의 인체를 더욱 아름답게 하기 위함인 것이다.
그러한 목적을 위하여 디자인의 각 요소들을 알맞게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러한 방법을 디자인의 원리라 한다.
디자인의 원리가 유행에 따라 변하는 것은 아니다. 근본적인 원리 그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즉, 미를 추구하는, 미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이 질서와 함께 흥미를 갖기를 원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그 심리를 만족시킬 때에 쾌감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질서와 흥미의 원리를 잘 다룰 때에 미가 창조되며, 이것이 곧 디자인의 원리가 된다. 이 원리의 형태를 나누어 보면 질서의 원리로는 균형, 비례, 통일이 있으며, 흥미의 원리로는 리듬, 강조가 있다. 미의 규범인 질서와 흥미에 의한 디자인의 원리는 결국 디자인의 목표인 조화와 아름다움을 갖춘 복식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성논리이다.

1. 리듬(rhythm)

디자인에 변화와 흥미를 더해주는 원리가 리듬이다. 흔히 리듬이란 박자나 선율로 변역되어 음악에서만 쓰는 청각적인 리듬만으로 생각할지 모르나, 시각예술인 회화, 건축, 디자인에도 적용되어지는 원리로서 시각적인 리듬은 중요한 흥미유발의 원리이다. 음악에서 음이 리듬이 없고 강약도 없이 박자만 일정하게 이끌어진다면 지루할 뿐만 아니라 조화감은 전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의상에 적용된 디자인 요소들이 리듬감을 주지 못할 때 그 의복은 정지된 것이며 지루한 것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