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유럽]중세도시 발달의 원인과 잉여생산물의 발생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5.09.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잉여생산물의 발생을 도시 중세 도시 발달의 주원인으로 설명. 잉여생산물의 발생과 다른 산업의 발전과의 관계 이해할 수 있음

목차

Ⅰ. 서론
Ⅱ. 인구혁명
1. 교회의 평화 추구 노력
2. 공권력의 확립과 혼란의 종식
3. 농민층에 대한 법적 변화
Ⅲ. 농업혁명
1. 농업기술의 발달
2. 견인력의 향상
3. 농기구의 발달
Ⅳ. 개간사업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문명의 도시가 각기 중요한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 것은 말할 나위 없으나 상업도시로 대표되는 유럽의 중세도시가 특히 세계사적 중요성을 지니는 것은 그것이“시민적 자유와 법적 평등 그리고 자치의 원리와 같은 근대사회가 실현해야 할 시민사회의 기본 이념과 과제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유럽 대부분의 도시들이 이 시기에 세워졌다는 사실은 역사 속에서 중세도시가 갖는 위치를 확인시켜 준다. 도시는 중세 봉건사회의 해체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세도시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그전에 살펴보아야 할 것은 중세도시가 어떻게 발달하게 되었느냐 하는 것이다.
중세도시 발달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가장 주요한 원인은 역시 ‘생산력 증대로 인한 잉여생산물의 발생'에 있다. 중세도시는 농촌장원제의 기반 위에 농업 잉여생산물을 판매할 시장이 필요함에 따라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급자족적인 경제생활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하던 유럽이 어떻게 잉여생산물을 발생시켜 교환경제를 가능케 하고 상업과 도시를 발달시킬 수 있었을까? 본고에서는 멀게는 중세도시 발달의 원인이 된, 가깝게는 중세 농촌의 모습을 변화시킨 잉여생산물 발생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인구혁명
중세유럽에 인구학적 변화들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면 상업혁명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마르크 블로크 저, 한정숙 역,『봉건사회Ⅰ』(한길사, 2001) p. 209.
만약 인구가 전보다 더 증가하지 않았다면, 그래서 더 많은 일손이 경작지를 더 잘 경작하고 무엇보다도 한 경작지라도 더 여러 차례에 걸쳐 이용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더 많은 수확, 더 여러 차례의 수확을 올릴 수 있었겠는가? 또한 이 같은 생산력 증대로 잉여생산물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교환경제가, 나아가 상업의 부활이 가능할 수 있었겠는가? 이 모든 것들의 전제가 되었던 것이 바로 인구의 증가이다. 인구증가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참고 자료

마르크 블로크 저, 한정숙 역, 『봉건사회Ⅰ』(한길사, 2001).
배영수 편, 『서양사 강의』(한울, 2000).
앙리 피렌느 저, 강일휴 역, 『중세유럽의 도시』(신서원, 1997).
에디트 엔넨 저, 안상준 역, 『도시로 본 중세유럽』(한울, 1997).
조남진 저, 『서양역사의 이해』(이화출판사, 1998).
조르주 뒤비 저, 최생열 역, 『전사와 농민』(동문선, 1999).
페르디난트 자입트 저, 차용구 역, 『중세의 빛과 그림자』(까치글방, 2000).
푸어만 호르스트 저, 안인희 역, 『중세로의 초대』(이마고,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