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아동복지] 아동복지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9.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I. 현대사회의 특성과 아동복지의 필요성

II. 아동복지의 이해

1)아동복지의 개념
2)아동복지의 정의
3)아동복지의 이념
4)아동복지의 원칙

III. 아동복지의 접근방법
1)아동복지의 정책적 접근방법
2)아동복지의 전문적 접근방법

IV. 아동복지의 대상과 분류

V.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I. 현대사회의 특성과 아동복지의 필요성

① 출산율감소에 따른 아동 인력자원의 개발 필요성
- 아동복지법상 18세로 규정하고 있는 아동인구는 매년 감소추세에 있다. 보건사회부자료에 제시된 한국아동의 인구추계에 의하면 아동인구의 비율은 1990년 31.9%에서 2000년 26.1%로 감소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감소하는 아동의 인구를 효율적으로 육성하여 다음세대를 이어갈 인력자원을 개발하는 일이 중요시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와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국가 정책과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② 취업모의 증가에 따라 요구되는 보육사업
- 우리사회는 고학력 여성들의 증가로 더욱 풍요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서, 혹은 자아실현을 성취하기 위해서 많은 여성들이 일자리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정불화로 인한 이혼과 별거가정의 부인들도 생활의 유지를 위해 취업에 나서고 있다. 아직까지 자녀 양육은 주로 여성에게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어서 취업모는 자녀양육의 문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취업모의 육아부담을 줄이고 아동의 양육을 보충해 줄 수 있는 보육사업의 확충이 필요하다.

③ 핵가족화 현상에 따른 가족기능의 약화
- 후기산업사회로의 다양한 변화와 인구 억제 정책 등에 따라 가족의 규모가 크게 축소되었으며 핵가족 형태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핵가족에서 부모만의 양육을 받을 아동은 대가족에서 자란 아동보다 정서적으로 덜 성숙하고 사회화가 덜 되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러므로 핵가족화는 가족기능의 약화를 초래하여 아동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④ 결손가정의 증가에 따른 아동양육의 질적 저하
- 현대사회는 빈곤, 실업, 산업재해로 인한 가족구성원의 사망, 실종, 가정불화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부모의 가출과 이혼, 별거 등으로 이어져 결손가정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결손가정의 자녀들은 정서적 불안, 양육이나 교육의 문제, 경제적인 측면에서 적절하게 보호를 받아야만 한다.

⑤ 미혼모 증가에 따른 아동 보호시설의 확충
- 오늘날 성개방의 사회변화 추세와 성적 정체감의 상실 등으로 인해 미혼모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