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 중환자실]NICU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TN) case study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9.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 ^

목차

1.문헌고찰
2.인터넷 검색
3.CHART
-경과기록지
-간호력
-신생아중환자기록지
4.KARDEX
5.신체검진
6.환아와 부모의 면담과 관찰
7.간호 및 의료인 활동
8.파악된 나의 의견

본문내용

해부생리적 특징

TTN은 일시적인 빈호흡을 주증상으로 하는 양성질환이다. 실제 임상적 의의는 신생아에서 호흡곤란증을 가져오는 다른 중한 질환들과의 감별질환으로 중요하다. 예를 들면 유리질막병 또는 B군 Streptococci(GBS) 감염에 의한 호흡곤란증의 초기증상 발현시와 유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TTN 발생 원인은 출생시 폐포 내에 있는 폐액의 흡수지연 때문이다. 만삭아에서 주로 발생하나최근에는 미숙아에서도 나타나며, 폐표면활성제 결핍과 동만되면 기계적 환기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 경산부의 아기, 산모의 마취에 의한 과진정으로 복압이 감소된 경우, 둔위 분만, 주산기 가사, 산모의 당뇨병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 발생 빈도가 높다

만삭에 태어난 신생아나 비교적 큰 미숙아에게 일시적으로 생긴 경미한 빈호흡증을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증 이라 한다.
Near-term에서 발병한다. 미숙아에서도 나타난다(25~30%). 출생시 폐포 내에 있던 폐액의 제거 및 흡수가 늦어져서 발생한다.
제왕 절개술로 출생한 아기, 경산부의 아기, 산모의 마취 및 과진정으로 복압이 감소된 경우에서 호발한다. 출생 이후부터 생후 2, 3일 이내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고 숨을 비정상적으로 아주 빨리 쉬면서 앓으나 열은 나지 않는다. 2, 3일간 앓다가 자연히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다. 일종의 신생아의 폐렴이나 특발성 호흡곤란 증후군의 일종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이 병의 증상은 특발성 호흡곤란 증후군의 증상보다 훨씬 경미하다.

참고 자료

소아과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