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 재벌체제의 문제점과 개혁 전망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5.08.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제 1절 한국 경제위기와 재벌경영
1. 과잉중복투자
2. 무분별한 다각화
3. 과도한 차입경영

제 2절 재벌체제의 문제점
1. 기업지배구조의 취약성
2. 소유구조의 왜곡과 집중

제 3절 한국 재벌체제의 장점
1. 과감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2. 인력, 정보, 자금을 활용하는 면에서 뛰어나다.
3. 위험분산에 효율적인 수단
4. 한국 사람들이 가진「關係」의 문화에 적절한 체제

제 4절 결 론

본문내용

우선 한국적 기업경영이란 무엇인가? 기업이란 이윤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다양한 형태의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그런 존재이다.
따라서 한국적 기업경영은 인위적으로 창조된 것이 아니고, 주어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으로서 진화의 산물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할 수 있다. 한국적 경영을 떠올릴 때면 맨 먼저 생각하는 것이 그룹체제라 할 수 있다. 서구인들의 시각에서 이해할 수 없는 것이 그룹체제라고 할 수 있다. 왜, 유독 한국인은 주력기업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종류의 사업에 손을 대는 것일까. 설득력 있는 설명은 그 동안 우리가 처한 환경이 대단히 거래비용이 높았다는 점이다.
한국경제가 금융부문부터 실물부문에 이르기까지 시장에서 거래당사자를 찾고,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준수하는 비용이 적게 드는 체제였다면 그룹체제는 등장하지 않았을 것이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금융과 실물이 발전하면서 한국적 경영 역시 환경변화에 적응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각종 계열사를 거느리는 데 관리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요컨대 그룹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한국적 경영은 영구불변인 것이 아니고, 한시적으로 한 시대가 낳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재벌 체제는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점, 인력․정보․자금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위험분산에 효율적인 수단이며, 한국인들이 가진「관계」의 문화에 적절한 체제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1. 과감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2. 인력, 정보, 자금을 활용하는 면에서 뛰어나다.
3. 위험분산에 효율적인 수단
4. 한국 사람들이 가진「關係」의 문화에 적절한 체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