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민주화 운동의 의의와 의미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8.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민주화 운동을 다각도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민주화운동의 시기 구분
Ⅲ. 5.18 광주 민중 항쟁
1. 5.18 광주 민중 항쟁의 배경
가. 유신 체제의 붕괴
나. 신군부의 등장
2. 5.18 광주 민중 항쟁의 전개과정
3. 5.18 광주 민중 항쟁의 결과와 의의
Ⅳ. 6월 민주항쟁
1. 6월 민주항쟁의 배경과 전개과정
2. 6월 민주항쟁의 역사적 의의와 한계
Ⅴ.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민주화운동은 아직까지 현재진행형이며 학자들마다 의견은 다르지만 보통 4시기로 나눈다. 민주화운동 1기는 80년 광주 학살까지의 기간으로 기본적으로 자유주의적 헤게모니 하에 정치적 민주주의를 중심적인 투쟁의 목표로 했던 시기이다. 물론 60년 이후 4.19혁명 이후 다양한 진보적 운동이 복원되어 사회경제적 민주화 운동이 활성화되기도 했고 70년대 초에는 전태일의 분신 이후 국민대중의 생활 등 사회권에 대한 투쟁이 벌어졌다. 그러나 이것은 부차적인 것이었고 80년대까지 민주화운동의 특징은 군사독재로부터 정치적 민주주의를 회복하려는 자유주의적 운동이었다. 이는 이 시기 민주화운동을 주도했던 주체들의 성격과 무관하지 않다. 당시 민주화운동의 주체는 재야, 학생 등 주로 비판적 성향의 자유주의 세력들이 중심을 형성하고 있었다.
제 2기는 가장 격렬했던 80년 광주학살로부터 87년 6월 항쟁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제 1기와 마찬가지로 군사독재에 저항해 정치적 민주주의를 이루려는 정치적 민주화운동이 민주화운동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동시에 광주학살에 의한 우리사회의 급진화의 결과로 자유주의적 틀을 넘어서 보다 근본적인 변혁을 추구하려는 급진적 민주화운동이 활성화되었다. 그 결과 사회경제적 민주주의, 생산자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진보적 민주화운동, 좌파 민주화운동이 본격화되고 동시에 소위 민족문제를 중시하는 '민족해방(NL)파'를 중심으로 해서는 자주화 등 '대외적 민주화'운동도 활성화 되었다. 이 시기의 민주화 운동을 주도한 것은 그 이전시기와 마찬가지로 학생들과 재야세력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중심을 구성한 것은 과거의 자유주의적 세력이 아니라 비타협적인 반독재투쟁을 주도한 급진적 민주화운동세력이었다.
제3기는 1987년부터 1990년대 초반이었다. 이 시기는 정치적 민주화 운동이 계속 되지만 87년 6월 항쟁의 결과로 합법적 공간이 넓어지면서 그동안 억눌려 왔던 다양한 운동들이 분출되면서 노동자. 농민들로부터 학생과 급진적 지식인들에 이르는 다양한 세력들의 사회경제적 민주화운동, 생산자 민주화 운동, 대외적 민주화운동 등 급진적 민주화운동이 정점을 이루던 시기이다. 어떻게 보면 제2기와 비슷해 보일수도 있으나 제2기와 제3기는 근본적인 이유가 다르다. 이는 주체의 변화이다. 그동안 반독재투쟁을 위해 연대해왔던 자유주의적 세력(정치적 민주화에 주된 관심이 있던 정치적 민주화운동세력)과 급진적 민중세력(사회경제적 민주화 운동, 생산자 민주화운동, 대외적 민주화운동 세력)간의 분화와 대립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급진적 운동과 관련해 기존의 학생과 지식인 이외에도 노동자, 농민 등 기층민중계급이 중요한 주체로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또 시민운동이 생겨났지만 아직은 핵심적인 운동으로 자리 잡지는 못했던 시기이다.

참고 자료

강준만 저, 『한국 현대사 산책 1권 - 1980년대편』, 인물과 사상사, 2003.
강준만 저, 『한국 현대사 산책 3권 - 1980년대편』, 인물과 사상사, 2003.
광주광역시 5.18 사료편찬위원회 저, 『5 · 18 광주민중항쟁』,1997.
유시춘 저, 『6월 민주항쟁 : 민중, 역사를 창조하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4.
서중석 저, 「민주화 운동, 민주화, 민주주의 - 개념과 한국적 특성을 중심으로 」,
『한국과 국제정치』,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2003.
전재호 저, 「자유민주주의를 중심으로 본 민주화운동 : 제 1 공화국에서 제 5 공화국까지」, 『한국정치외교사논총』, 한국정치외교사학회,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