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고전소설] 박지원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8.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박지원의 관한 모든것을 담았습니다.
다소 비싸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이것으로 A+를 맞았을만큼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본문을 미리보시면 아시겠지만,
깔끔한 편집과 내용이 수반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실학
1.2. 실학사상의 발생요인

2. 본론
2.1. 박지원
2.2. 박지원의 사상
2.3. 박지원의 문학관

3. 허생전

4. 결론

본문내용

그의 경제사정은 상업분야 뿐만 아니라 농업분야에도 미쳤다. 연암은 정조가 윤음을 내려 농업문제의 해결에 대한 대책을 내렸을 때 『과농소초』 필사본. 15권 6책. 25.4×17.9 cm.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연암 박지원이 1798년(정조 22) 11월에 정조의 권농정구농서윤음을 받들어 농서를 찬진한 것이다. 제가총론 ·수시 ·점후 ·전제 ·농기 ·경간 ·분양 ·수리 ·택종 ·파곡 ·제곡 ·품명 ·서치부비황 ·수확 ·양우 ·한민명전의 등의 항목으로 분류하고 있다.
를 지어 바쳤다. 이때 연암은 이 『과농소초』에 「안설」과 「한민명전의」를 첨가하여 왕에게 올렸다. 『과농초소』는 그가 평소에 농학에 관심을 가져 왔으며 실제 지방관으로 나가 있으면서 농업의 현실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진 결정체이다. 평소에 농업에 관심이 있었음은 금천 연암협에 은둔했을 때, 뽕, 밤, 배, 복숭아 등의 재배와 양어, 양봉, 목축 등을 시도한 것에서 알 수 있다. 그는 주로 농업의 수리 문제, 농기구 문제, 토지문제 등에 관심을 가졌다.
그의 경제사상은 근본적으로는 세계현상에 대한 과학적 인식에 기초한 것이다.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연암이 북경에 갔을 때 태학의 명륜, 당에서 기풍액 이라는 인물과 나눈 지전설이 그것이다. 연암은 여기서 김석문의 삼환부공설과 홍대용의 지전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것은 사실 연암 자신이 지전설을 상당히 믿고 있음을 뜻한다. 전통적인 관념에서는 하늘이 둥글고 땅은 네모난 것이었으며 해가 지구를 도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의 탈피일 뿐만 아니라 절대주의적 세계관에서 상대주의적 세계관에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처럼 연암의 과학적 인식 태도는 한편으로는 실학사상으로, 한편으로는 중국 중심의 세계관인 화이사상의 탈피로 연결되는 것이다.
그가 가졌던 인간성 옹호의 측면도 이와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해야 하겠다. 개개인이 갖고 있는 감정을 옹호하고 긍정한다는 것은 어떤 절대적 권위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험적 관념으로 주어진 화이사상 중화사상이라고도 함. 예로부터 한족이 품고 있는 자기 민족 중심의 사상이다. 중화의 배후에는 항상 이적이라 하여 이민족을 천시하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화이사상이라 한다. 중은 ‘중앙’이라는 뜻이며, 화)는 문화라는 뜻이다. 이 사상은 원래 유교의 왕도정치 이론의 일부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왕자의 덕으로 백성을 교화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에서는 왕자가 살고 있는 중국의 땅은 물론, 그 변경이나 새외의 지역도 ‘왕화’의 은혜를 입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왕화’의 영향은 멀어질수록 희미해지지만, 중화문화가 미치지 않는 ‘화외’의 땅이라 하더라도 ‘왕화’의 은혜를 입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서 지구상의 모든 지역이 중화문화의 세계라고 한다.
의 부정이나 공리공론 실천이 뒤따르지 않는 쓸데없는 이론.
에 흐른 성리학 도학·이학·성명학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이상택 외, 고전소설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2004
조동일, 서종문,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2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