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평위산 지출환 자생환 육미 팔미 산보명의 방론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5.08.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오겸(吳謙)이 임금의 명을 받들어 편술했다. 오겸의 호는 육길(六吉)이다. 건륭(乾隆)시기에 태의원판(太醫院判)이 되어 여러 차례 임금의 은총을 받았고 1740년에 내부장서(內府藏書)와 전국의 가장비서(家藏秘書) 및 세전경험양방(世傳經驗良方)을 모아 책을 편찬하라는 명을 받고 유유탁(劉裕鐸)과 함께 총수관(總修官)에 임명되었다. 1742년 책이 완성되자 임금은 〈의종금감〉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의종금감〉은 모두 90권으로 되어 있는데 정정상한론주(訂正傷寒論註) 17권, 정정금궤요략주(訂正金要略註) 8권, 산보명의방론(刪補名醫方論) 8권, 사진요결(四診要訣) 1권, 운기요결(運氣要訣) 1권, 상한심법요결(傷寒心法要訣) 3권, 잡병심법요결(雜病心法要訣) 5권, 부과심법요결(婦科心法要訣) 6권, 유과심법요결(幼科心法要訣) 6권, 두진심법요결(痘疹心法要訣) 4권, 종두심법요지(種痘心法要旨) 1권, 외과심법요결 16권, 안과심법요결 2권, 자구심법요결(刺灸心法要訣) 8권, 정골심법요지(正骨心法要旨) 4권 등 모두 15종이다. 이 책은 당시까지의 종합적인 의서 중에서 가장 완비되고 간단명료한 책이었다. 정골심법요지 및 종두심법요지와 같은 과거에 보기 힘들었던 전문적인 내용으로 인해 특수기술의 확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목차

평위산
지출환
자생환
육미
팔미

본문내용

八味地黃丸
팔미지황환.

治命門火衰, 不能生土, 以致脾胃虛寒, 飮食少思, 大便不實, 或下元衰憊, 臍腹疼痛, 夜多漩溺等證.
치명문화쇠, 불능생토, 이치비위허한, 음식소사, 대변부실, 혹하원쇠비, 제복동통, 야다선뇨등증.
漩(소용돌이 선; 水-총14획; xuán,xuàn)
팔미지황환은 명문화가 쇠약하여 토기를 생성할 수 없어서, 비위가 허한함에 이르게 하고, 음식먹고 싶음이 적고, 대변이 부실하고, 혹은 하체 원양이 쇠비하고, 배꼽과 배가 아프고, 밤에 소변을 많이 보는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熟地黃九蒸爲度,搗膏八兩乾山藥四兩山茱萸四兩白茯苓丹皮澤瀉各三兩肉桂附子各一兩
숙지황구증위도도고팔량, 건산약사량, 산수유사량, 백복령, 단피 택사각삼량, 육계 부자각일량.
숙지황 (아홉 번 쪄서 방아찧어 고약을 만든다)320g, 말린 산약 160g, 산수유 160g, 백복령, 목단피, 택사 각각 120g, 육계 부자 각각 40g

右八味爲末, 煉蜜丸如桐子大, 酒下十五丸, 日再服.
우팔미위말, 련밀환여동자대, 주하십오환, 일재복.
위 여덟 약재를 가루 내어 꿀로 오동나무 씨 크기만한 환을 만들고, 술로 15개 환을 하루 두 번 복용한다.

[集註]
집주.
趙獻可曰: 君子觀象於坎, 而知腎中具水火之用.
조헌가왈 군자관상어감, 이지신중구수화지용.
조헌가가 말하길, 군자는 감괘를 본뜸을 봐서 신장 속에 수화의 쓰임을 갖춘 것을 안다.
今人入房而陽易擧者, 陰虛火動也;
금인입방이양이거자, 음허화동야.
지금 사람들은 성행위를 하여, 양기가 쉽게 들리게 하고, 음허증으로 욕화가 동요하게 한다.
陽事先痿者, 命門火衰也.
양사선위자, 명문화쇠야.
양사인 음경이 먼저 위축하는 것은 명문화가 쇠약한 것이다.
眞水竭則隆冬不寒, 眞火熄則盛夏不熱.
진수갈즉륭동불한, 진화식즉성하불열.
진수가 고갈되면 엄동에 춥지 않고, 진화가 꺼지면 한여름에 덥지 않다.
是方也, 熟地, 山藥, 澤瀉, 丹皮, 茯苓, 山萸 皆濡潤之品, 所以能壯水之主;
시방야, 숙지, 산약, 택사, 단피, 복령, 산수, 개유윤지품, 소이능장수지주.
이 팔미지황환 처방은 숙지황, 산약, 택사, 목단피, 백복령, 산수유 모두 윤택하고, 적시는 품성으로, 수기를 주관하는 신장을 건장케 한다.
肉桂, 附子 辛潤之物, 能於水中補火, 所以能益火之原.
육계, 부자, 신윤지물, 능어수중보화, 소이능익화지원.
육계와 부자는 맵고 윤택한 약물로, 물 속에서 화를 보충하니, 화의 근원을 북돋는 까닭이다.
水火得其養, 則腎氣復矣.
수화득기양, 즉신기복의.
수기와 화기가 그 기름을 얻으면 신기가 회복된다.
喩昌曰: <金匱>用八味丸, 治脚氣上入少腹不仁者.
유창왈 금궤용팔미환, 치각기상입소복불인자.
유창이 말하길, 금궤요락에 팔미환을 써서, 각기로 아랫배까지 마비된 것을 치료한다.
脚氣卽陰氣, 少腹不仁卽攻心之漸, 故用之以驅逐陰邪也.
각기즉음기, 소복불인즉공심지점, 고용지이구축음사야.
각기는 음기이니, 아<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의종금감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