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보비위사음화승양탕. 청서익기탕 청조탕 백출부자탕 갈화해정탕 산보명의방론 의종금감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5.08.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오겸(吳謙)이 임금의 명을 받들어 편술했다. 오겸의 호는 육길(六吉)이다. 건륭(乾隆)시기에 태의원판(太醫院判)이 되어 여러 차례 임금의 은총을 받았고 1740년에 내부장서(內府藏書)와 전국의 가장비서(家藏秘書) 및 세전경험양방(世傳經驗良方)을 모아 책을 편찬하라는 명을 받고 유유탁(劉裕鐸)과 함께 총수관(總修官)에 임명되었다. 1742년 책이 완성되자 임금은 〈의종금감〉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의종금감〉은 모두 90권으로 되어 있는데 정정상한론주(訂正傷寒論註) 17권, 정정금궤요략주(訂正金要略註) 8권, 산보명의방론(刪補名醫方論) 8권, 사진요결(四診要訣) 1권, 운기요결(運氣要訣) 1권, 상한심법요결(傷寒心法要訣) 3권, 잡병심법요결(雜病心法要訣) 5권, 부과심법요결(婦科心法要訣) 6권, 유과심법요결(幼科心法要訣) 6권, 두진심법요결(痘疹心法要訣) 4권, 종두심법요지(種痘心法要旨) 1권, 외과심법요결 16권, 안과심법요결 2권, 자구심법요결(刺灸心法要訣) 8권, 정골심법요지(正骨心法要旨) 4권 등 모두 15종이다. 이 책은 당시까지의 종합적인 의서 중에서 가장 완비되고 간단명료한 책이었다. 정골심법요지 및 종두심법요지와 같은 과거에 보기 힘들었던 전문적인 내용으로 인해 특수기술의 확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목차

보비위사음화승양탕.
청서익기탕
청조탕
백출부자탕
갈화해정탕

본문내용

葛花解酲湯
酲(숙취 정; 酉-총14획; chéng)
갈화해정탕

治酒客病.
치주객병.
갈근해정탕은 술꾼의 병을 치료한다.
蓮花靑皮去穰(볏대, 풀, 수숫대 양; 禾-총22획; ráng)三分木香五分橘皮去白白茯苓人參猪苓已上各一錢五分神麴炒澤瀉乾薑白朮已上各二錢白豆蔲仁葛花砂仁以上各五錢
연화 청피거양삼푼, 목향 오푼, 귤피거백, 백복령, 인삼, 저령이상각일전오푼, 신곡초, 택사, 건강, 백출이상각이전, 백두구인, 갈화, 사인이상각오전.
연꽃, 청피(대를 제거한다) 1.2g
목향 2g,
귤피(흰 부분을 제거한다), 백복령, 인삼, 저령 각각 6g,
볶은 신곡, 택사, 건강, 백출 8g,
백두구, 갈화, 사인 20g
右爲細末, 和勻, 每服三錢, 白湯調下.
우위세말, 화균, 매복삼전, 백탕조하.
위 약재를 가늘게 가루 내어, 고르게 섞고, 매일 12g씩 끓인 물에 복용한다.
但得微汗, 酒病去矣.
단득미한, 주병거의.
다만 약간 땀을 내어 술병을 제거한다.
不可恃此過飮, 頻服取汗, 損人天年.
불가시차과음, 빈복취한, 손인천년.
이 갈화해정탕을 믿고 과음하여 자주 복용하여 땀을 내면 사람의 천수를 손상해선 안 된다.

[註]
주석
酒爲水穀精液所化, 體濕性熱.
주위수곡정액소화, 체습성열.
술은 물과 곡식의 정수가 변화한 것이니 본체가 습하고, 성질은 열이 난다.
少飮則能調和氣血, 流暢陰陽, 內助中氣, 捍禦外邪.
소음즉능조화기혈, 유창음양, 내조중기, 한어외사.
捍(막을, 사납다, 세차다 한; 手-총10획; hàn)
술을 조금 마시면 기혈을 조화시켜, 음양을 유창하게 하고, 안으로 소화작용을 돕고, 밖으로는 외부의 사기를 방어한다.
若過飮無度, 輕則傷人脾胃, 重則損人神氣.
약과음무도, 경즉상인비위, 중즉손인신기.
만약 과음하여 법도가 없으면, 가벼우면 사람의 비위를 손상시키고, 심하면 사람의 정신작용을 손상시킨다.
所以酒困之人, 昏暈煩亂, 乾嘔 惡心, 飮食卽吐, 百體痠軟, 身熱頭疼, 嘈雜 呑酸, 胸膈痞塞, 口燥舌乾, 手足顫搖, 心神恍惚, 不思飮食, 小便渾濁, 大便溏瀉.
소이주곤지인, 혼훈번란, 건구, 오심, 음식즉토, 백체산연, 신열두동, 조잡, 탄산, 흉격비색, 구조설건, 수족전요, 심신황홀, 불사음식, 소변혼탁, 대변당사.
그래서 술에 찌든 사람은 현훈, 혼수, 번조, 혼란, 건구, 오심, 음식을먹으면 토하고, 온 몸이 시큰거리고 연약하고, 신열, 두통, 조잡, 신물 넘어옴, 흉격이 막힘, 입이 건조, 혀가 타고, 수족이 흔들리고, 정신이 황홀하고, 음식 먹고 싶은 생각이 없고, 소변이 혼탁하고, 대변이 무르고 설사를 한다.
此皆濕熱傷形與氣也.
차개습열상형여기야.
이는 다 술의 습열로 인해 형체와 기를 손상한 것이다.

[按] 李杲曰: 酒病者, 往往以大熱, 大寒下之者, 是無形元氣受病, 反下有形陰血, 乖誤甚矣.
안 이고왈 주병자 왕왕이대열, 대한하지자, 시무형원기수병, 반하유형음혈, 괴오심의.
내<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의종금감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