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양문화사] 중국사 어떻게 볼 것인가?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8.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문화사 시간에 [中國史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책을 읽고 나서 쓴 레포트입니다.
이 과목은 당연히 A+받았고요..
중국사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 5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순환론에 대한 근대적 해석
1. 주기적 순환론
2. 왕조순환론
(2) 근대적 발전론적 역사관
1. 동아시아 시대구분론
2. 봉건 신사사회와 중간계층의 형성
(3) 그밖의 여러관점의 역사관
1. 마르크스적 역사관
2. 역사발전론적 역사관
3. 정체론적 역사관

결론

본문내용

인류의 역사는 대단히 복잡하고 긴 시간의 변화 과정이라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역사의 발전 과정이나 시대적 특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에 의해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즉, 시대 구분은 일정한 기준에 의해 역사 과정을 체제적ㆍ법칙적으로 파악하려는 방법이다. 시대 구분을 하는 방식은 시대 구분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인류의 발전적 과정을 파악하려는 노력은 보편적인 판단 기준을 찾으려 한다. 자유, 평등, 생활 등 인간의 존재 조건과 관련하여 인간으로서 기본적으로 가질 수 있는 제 권리가 어떻게 형성 발전되었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런 이유로 시대 구분은 인류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래에 더 나은 삶의 조건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방식이다. 현재를 중심으로 과거와 미래를 연결시켜 살펴보는 시대 구분 방식은 인류의 보편적인 삶의 기본 원칙을 밝힐 뿐만 아니라 각 시대, 각 지역의 특수성을 보다 분명하게 밝힐 수 있게 도와준다.
중국 역사의 변천을 시대적으로 어떻게 구분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이미 오랜 동안 많은 중국인 학자들 사이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오늘날에 이르러선 중국학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와 함께 학자들에게도 중요한 논제로 제기되어 있다. 이처럼 시대구분 문제에 많은 학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은 그 문제가 아직 미해결로 남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미해결의 원인에는 중국 역사가 가지고 있는 복잡성과 역사가 자신이 처한 시대적 배경의 차이 그리고 역사를 보는 눈의 차이 때문이다. 중국사의 시대구분은 복잡 다양하지만, 그것들은 왕조의 주기적 순환, 정체성 및 지속적 변화 내지는 발전의 세 견해 중에서 어느 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의 두 견해에 있어서 시대구분이라는 개념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사의 시대구분을 둘러싼 최근의 논쟁은 주로 후자의 입장이 된다.

참고 자료

中國史 어떻게 볼 것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