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 장자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장자에 대한 몇몇 책을 조사한 후 제가 쉽게 풀어서 작성한 것입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도(道)와 덕(德)
1) 도의 실체와 기능
2) 덕의 의미와 성격
3. 도(道)와 무(無) 그리고 자연(自然)
1) 도와 무
2) 도(道)와 자연(自然)
4. 자연적 인간관
6. 자연적 도덕수양론
1) 심재(心齋)
2) 좌망(坐忘)

본문내용

1. 도(道)와 덕(德)

1) 도의 실체와 기능
장자는 노자의 도를 받아들여 그것을 자신의 중심사상으로 삼았습니다. 따라서 그의 도는 노자의 도와 대체로 일치합니다.
무릇 도는 실재한다는 확실한 믿음이 있지만, 인위적인 행함이 없고, 형체도 없다.

즉, 장자의 도란 형체가 없어서 눈으로 볼 수는 없어요, 그래도 영원히 존재한다고 해요, 또 하려고 하는 의지도 없이 천지 만물을 생성 변화시키는 근원적 존재이기도 하고, 만물 속에 내재되어 있는 그런, 존재라고 장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어때요? 노자의 도와 비슷하지요?
그럼, 장자의 도를 한번 정리해 봅시다.
첫째, 도는 무위(無爲)이고 무형(無形)한 것이라고 하는데, 그것으로부터 만물이 생겨나므로 만물의 근원입니다.
둘째, 도는 형체가 없으므로 우리의 감각으로는 인식할 수 없고, 따라서 그것을 비유할 수는 있으나 정확하게 말로 표현할 수도 이름붙일 수도 없다고 했어요
셋째, 도는 다른 어떤 존재에도 의지함이 없이 스스로 생겨난 절대적 존재로서, 천지보다 먼저 있었고, 시작도 끝도 없는 영원한 존재라고 합니다
넷째, 도는 모든 만물 속에 두루 퍼져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화를 하나 들어볼까 합니다. 잘 들어보세요.
동곽자라는 사람이 도가 어디에 있느냐고 물었을 때, 장자는 “도는 어디에나 없는 곳이 없다.”고 하였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달라고 하자, 그는 “도는 땅강아지나 개미에게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조현규, 『한국전통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김교빈, 이현구,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1993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