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연구] 정수복교수님의 시민의식과시민참여를읽고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수복의 시민의식과 시민참여를 읽고 난후 에세이를 작성하였습니다. 다운받으시면 전혀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정수복 선생님의 논의에 대한 반론
가. 시민들은 과연 공공선에 대한 시민의식이 부재한가?
나. 관변 사회단체는 반드시 폐지되어야만 하는가?
다. 한국 사회는 부정부패와 속임수가 판치는 사회인가?
라. 동성간 성적인 애정교환이 과연 대안적 삶의 양식인가?
3. 한국 사회의 시민운동에 대한 비판
가. 시민운동의 배타성
나. 시민운동의 정치 권력화
다. 시민운동의 도덕적 해이
라. 시민 없는 시민운동
4.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 사회에서 시민운동의 역사는 그렇게 오래 되지 않았다. 그러나 시민운동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시민참여라는 의식을 확산시킨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시민운동은 과거의 국가 주도의 정책과 중앙 집중형 권위주의 정부에 대한 소위 ‘시민들의 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사회의 변동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서 시민들의 참여의식도 과거와 달리 확대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시민참여의식이 높아졌다고 해서 한국의 민주주의가 발전했다고 할 수 있는가? 또한 시민운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이 사실이라고 할지라도 시민운동의 부정적인 면은 없는가?
필자는 ‘시민의식과 시민참여’라는 글을 읽고 난 후 위에 제시한 문제의식을 가진 채 정수복 선생님의 논의에 대한 반론과 함께 한국 사회의 시민운동에 대한 필자의 비판을 전개하고자 한다.

2. 정수복 선생님의 논의에 대한 반론
가. 시민들은 과연 공공선에 대한 시민의식이 부재한가?
저자는 시민운동의 사회적 장애물로 공공선에 대한 시민의식의 부실 또는 부재를 주장하였다. 이에 대한 이유로서 시민 각자가 눈앞의 이익을 생각하고 시민의식이 부재하며, 자신의 시간과 돈을 공적인 일을 위해 할애하는 자원봉사와 참여의 정신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저자의 이러한 주장은 다소 과장된 면이 없지 않다.

참고 자료

정수복(2002): 시민의식과 시민참여 도서출판(아르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