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 정신지체 학습 및 심리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서론

본론
1. 감각기억 및 선택적 주의집중
(1) 투입정보의 지각
(2) 중앙처리자의 선택적 주의집중
(3) 정신지체 아동과 교육적 함의

2.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1) 단기기억의 특징
(2) 장기기억의 특징
(3) 정신지체 아동과 교육적 함의

3. 학습의 과정과 단계
(1) 학습의 유형
(2) 정신지체 아동과 교육적 함의
(3) 작동학습
(4) 관찰학습

4. 상위인지와 전략사용
(1) 상위인지의 중요성
(2) 정신지체 아동과 전략 사용

결론

본문내용

정신지체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하여 문제를 효과적으로 생각하고 능률적으로 해결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것은 정신지체 아동이 일반 아동과 동일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그것은 지능지체의 원인이 되는 타고난 능력의 결여 때문이라고 설명되어져 왔다. 그리고 이러한 인지능력의 결함은 학습과 적응과 문제해결 행동의 비능률성이라는 해석으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후에는 정신지체의 근본 문제를 타고난 지능문제로만 강조해 오던 이러한 해석에서 그 강조점이 변화하여 구조특징과 통제과정이라는 측면에 집중하게 되었다.
구조특징이란, 본래의 능력, 즉 사람들이 학습과 기억을 만들어 내게 하는 인지적 하드웨어에 해당된다. 반면에 통제과정이란, 구조특징이 사용되는 방법을 나타내며, 컴퓨터 아날로그에 이것을 비해 본다면 구조특징은 컴퓨터 시설이라고 할 수 있고, 통제과정은 그 장비를 유용하게 만드는 소프트웨어에 해당된다.
정신지체인의 학습과 기억결함에 대한 설명이 타고난 지능문제라는 시각에서 구조적 통제과정의 문제라는 시각으로 옮겨진 것은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막연한 지능문제라거나 문제해결 능력의 곤란이라는 것과 같은 다소 정확하지 못한 내용으로 기술한다는 것은 아동이 어떻게 학습하고 기억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촉진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각과 정보처리 과정, 그리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배우고 적용하는 전략과 같은 영역에서 아동의 학습 및 기억행동을 보다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더 나은 이해에 의해서만 학습결함 특징을 발견․교정하기 위한 효율적인 처방을 교육전문가들은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