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공학] 인간복제에 관한 주장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8.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동물 복제가 인간에게 줄 수 있는 이점과 악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복제인간이 출현한다면, 이들은 생김새뿐만 아니라 지능 감정 등도 모두 동일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2. 부부가 불임일 때, 부모 중 한쪽의 체세포를 떼어내어 다른 여성의 핵이 제거된 무핵란에 이식하여 복제인간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3. 암세포가 정상세포와 어떤 면이 다른가?

4. 인조인간은 많은 공상과학 이야기에 등장한다. 인조인간은 기계로 만들어졌고 인간의 신경계를 흉내낸 신경망을 가진 소프트웨어로 작동되며 지능, 기억력, 그리고 자아의식을 지니고 있다. 인조인간은 사람인가 기계장치에 불과한가? 인조인간은 생물의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또 어떠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본문내용

1. 동물 복제가 인간에게 줄 수 있는 이점과 악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복제인간이 출현한다면, 이들은 생김새뿐만 아니라 지능 감정 등도 모두 동일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동물복제가 인간에게 줄 수 있는 이점에는 첫째로, 우량 동물의 번식과 보전이 있다. 선천적으로 뛰어난 형질을 가진 동물의 형질을 그대로 가진 2세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고, 자연적인 방법으로는 양친과 똑 같은 형질을 가진 새끼를 얻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하지만, 수정란 체세포 복제방법을 사용하면 똑같은 형질을 가진 새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우량 동물의 대량번식이 가능하다. 둘째, 멸종 종들의 보전을 들 수 있다. 시베리아 호랑이나 중국의 팬더 등은 현재 멸종위기에 처해 있고 앞으로도 많은 동물 종들이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팬더와 같은 동물들은 동물원에서도 교배를 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손을 얻는 것이 까다롭다. 이러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유전자 복제를 통해서 대량으로 번식시키고 보전할 수 있다. 셋째로 특정 영양물질을 생산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기에게 조제분유를 주는 것이 아니라, 모유와 같은 성분의 우유를 공급할 수 있는 소를 만들 수도 있다. 네 번째 이점은 치료용 생체물질을 생산해 낼 수 있다. 질병의 치료에 유익하게 사용되고 있는 생체 물질들 중 일부는 공급이 불안정하고 부족한 상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