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부 비만]복부 비만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5.08.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갈수록 문제되고 있는 비만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케이스로 꼽을 수 있는 복부비만에 관한 레폿입니다. 복부 단면도를 나타낸 그림 자료를 첨부하였습니다.

목차

복부 비만
복부 비만의 형태
복부비만의 해소법

본문내용

비만은 체내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뜻한다. 복부비만은 맥주배(Beer belly), 보조타이어(Spare tire), 러브핸들(Love handles)이란 애칭으로 불리어지며 올챙이배(Potbellies)로 은유되고 있다.
체내 지방의 분포 양상에 따라, 복부 비만(상체 비만, 중심성 비만)과 하체 비만(말초 비만)으로 구분하는데, 다른 부위보다 복부 또는 복강 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경우를 복부 비만이라 한다.
자신이 비만인지 아닌지를 손쉽게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체질량 지수와 체지방을 측정하는 것이 있다. 체질량 지수는 체중(kg)을 신장의 제곱(m2)으로 나눈 것으로 미국 메트로폴리탄 생명표에 의하면 25kg/m2 이상이면 과체중으로 정의하고, 30kg/m2이면 비만으로 진단한다. 의료보험관리공단의 건강검진 자료를 이용하여 발표한 한국인의 평균 체질량 지수는 남자의 경우 22.5 kg/m2, 여자의 경우 21.5 kg/m2이다.

그러나 체질량 지수는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정확하게 구분할 수가 없기 때문에, 최근에는 간편하면서도 비교적 정확하게 체지방을 측정할 수 있는 생체저항 측정법을 이용한다. 생체저항 측정법은 소량의 전류를 신체에 주어 발생되는 저항량을 이용하여 체수분량, 제지방량, 체지방량 등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남자는 체지방률이 20% 이상, 여자는 체지방률이 30% 이상이면 비만으로 진단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