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녀 성차]남녀간의 성차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8.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남성과 여성의 성적인 차이를 다각도로 살펴 본 레폿입니다.

목차

1. 생물학적 성차
1) 태내에서의 생물학적 성차
2) 출생후의 생물학적 성차
3) 남녀 성욕구의 차이
4) 성차의 생물학적 결정론
5) 신체적 성차의 사회적 의미

2. 심리적 성차
1) 성격에서의 성차
2) 지적 능력에서의 성차

3. 성정형화의 폐해
남성
(가) ‘일곱 가지 남성 콤플렉스
(나) ‘남자다워야 한다’는 부담
(다) 기대되는 성역할 변화로 인한 혼란
여성
(가) ‘일곱 가지 여성 콤플렉스’
(나) ‘여자다워야 한다’는 부담
(다) 높은 우울 경향
(라) 미적 추구에 대한 사회적 압력

본문내용

인간은 어머니의 뱃속에서부터 누구나 다 똑같이 출생하며 인간으로서 같은 권리를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남녀는 성장과정에서 다른 자극과 환경 속에서 다르게 성장한다. 사회 속에서 자신의 성별에 알맞은 행동을 하도록 고무시키고 격려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질책과 억압을 당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개인은 자신의 성에 맞는 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속에서 여성은 여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남성과는 다른 조건에서 성장한다. 이러한 여성 성장의 근저에는 여성에 대한 성역할 편견이 하나의 틀로서 자리 잡고 있다.
남녀간에 존재하는 성차이는 생물학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인가? 아니면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인가

1. 생물학적 성차

1) 태내에서의 생물학적 성차

한 사람의 생물학적 성은 여성의 난자와 남성의 정자가 서로 만나 수정란을 이루는 순간에 결정되며, 이는 태아가 어머니의 자궁 안에서 성장해 감에 따라 완성된다. 정상적인 사람은 누구나 23쌍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그 가운데 한 쌍이 사람의 성을 결정하는 성염색체이다.
난자의 성별은 항상 X이므로 아버지의 정자에 있는 성염색체가 태아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자녀의 성별은 어머니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가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생물학적 성의 개념은 유전적 성(XX또는 XY성염색체). 호르몬성(안드로겐과 에스트로겐), 생식선 성(난소와 고환) 그리고 생식기의 성(음경과 음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정상적인 상태 하에서 수태 순간 유전적 성이 결정되면, 생식선 성이 정해지고, 이에 따라 호르몬 성에서 차이가 있게되며, 결국 생식기 성이 구분되는 순서로 생물학적 성이 결정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