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고대사] 가야제국의 형성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8.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가야의 성립(문헌과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Ⅲ. 가야사의 시대구분과 가야의 강역
Ⅳ. 나오며

본문내용

가야는 백제, 신라와 함께 동시대에 건국되어 6세기까지 독자적인 위치를 가진 강력한 국가로 존속하였다. 하지만 사료의 부족으로 인한 인식 결여로 인하여 가야를 삼국시대라는 개념의 틀에 의해 신라와 백제 사이의 부수적 위치에서 존립하다가 신라에 병합되어 버린 소집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한국고대사를 올바르게 보기 위해서는 삼국뿐만 아니라 가야도 이들과 대등한 위치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가야는 삼한 중 변한에서 시작되었다. 여러 기록에서 마한, 진한, 변한을 하나로 보아 삼한(三韓)으로 표기하고 이들을 거의 동일시하고 있다. 하지만 삼한은 서로 다른 출자와 각각의 의미를 갖는다. 이들이 다른 성격을 갖고 있기에 이들을 모체로 해서 생성된 백제, 신라, 가야는 서로 다른 성격으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간단히 삼한의 성격을 보면 마한은 지배층 문화와 마한 소국들의 문화가 개별적으로 구성되었다. 한편 진한은 사로국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합병 소국들의 토착성과 문화를 존중하고, 활용하며 흡수해 신라 문화를 형성해 나갔다. 이에 비해 변한은 북방 유이민의 남하보다는 청동기문화를 바탕으로 기원을 전후한 시기에 활발한 대외교역을 통해 우수한 철기 문화와 한군현계 문화를 통해 출현하였다. 또한 각 소국들이 변한 각지에 고루 퍼져 있기보다는 중요지역에 위치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것을 종합해 볼 때 변한은 거점을 중심으로 소국 중심으로 형성, 발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사실을 바탕으로 현재 남아있는 문헌사료 및 가야가 존재했던 지역에서 발굴되고 있는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가야의 성립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가야사의 시대구분과 가야의 강역이 어느정도 였는지 유추해 보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 자료

신편가야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