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 체조] 체조의 역사와 종목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8.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체조의 역사

2. 체조의 규정종목
<남자 종목>
<여자 종목>

3.채점방식(리듬 체조:단체, 줄, 후프, 볼, 곤봉, 리본 )
<개인경기>
<그룹경기>

4. 체조 규칙
Ⅰ. 경기종류 및 방법
Ⅱ. 경기의 구성요소와 기술
Ⅲ.기구별 특성 및 요소

본문내용

1. 체조의 역사
체조는 영어로 Gymnastics, 독일어로는 Gymnastic이라고 하며 어원은 그리스어의'나체(gymnos)'에서 유래한다. 고분 벽화나 문헌을 통해서 볼 때, 체조는 기원전 2500년경에 중국, 인도 등에서 건강을 위한 의료적 보건 체조로 발달하였으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오늘날의 체조에 가까운 형태로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고대의 원시적 체조가 합리적인 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18세기부터이며, 17세기경 독일의 교육자 바제도(J.B.Basedow)와 잘츠만(C.Salzmann)은 체조의 필요성을 역설하였고, 구츠무츠(J.GutsMut-hs)가 세운 기본 체계를 독일의 얀(F.L.Jahn), 덴마크의 나흐테갈(F.Nachtegall), 스웨덴의 링(P.Ling) 등이 근대적인 형태로 발전시켰다.
그 이후, 체조는 1881년 국제체조연맹이 결성되고, 1896년 제1회 올림픽 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맨손 체조는 고대 중국이나 그리스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맨손 체조는 건강을 증진시키고 신체를 튼튼하며 아름답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시설이나 장소 등에 제약을 받지 않고 실시목적에 따라 운동량과 운동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운동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보건 의료 체조가 행하여졌는데, 조선시대 이황의 활인심방이 그 대표적인 형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