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개별 사회사업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8.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개별사회사업
1. 심리사회학적 모델
2. 기능적 모델
3. 문제해결모델
4. 행동수정모델
5. 사회화모델
6. 가족치료모델
7. 위기개입모델

본문내용

개별사회사업은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과학적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지닌 사회복지사가 개별적으로 환경의 적응과 인격의 발달을 돕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다. 개별사회사업이 전문화된 것은 최근의 일이지만 그 기원을 찾아보면 자선사업에 의한 빈곤자의 구제활동을 실시함에 있어서 단순한 물질적 급여보다는 개별적으로 정신적 지도를 병행하려는 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개별사회사업은 유럽에서 먼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미국에서 그 활동이 전개됨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기에 이르렀다. Mary Richmond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의 생활상태 및 자료의 철저한 조사와 그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필요로 하며, 개인의 성격을 기초로 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사회환경론적 견지에서 파악된 개별사회사업은 1920년대에 들어와 심리학, 정신의학적 방향으로 이행되어 개별사회사업의 중심과제는 personality의 적응능력의 강화에 치중하여 개별사회사업의 방법론은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의존하는 진단주의 학파와 Freud학설에서 분파된 Otto Rank의 인격론에 근거한 기능주의 학파로 파생되었다. 20세 중반 이후에 인간행동의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모두 중요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게 되어 개별사회사업은 심리 사회 양면을 통합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또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를 통합하려는 경향으로 발전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