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네안데르탈인] 현대유럽인의 기원에 네안데르탈인은 얼마나 기여했을까?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8.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유럽인의 기원에 네안데르탈인은 얼마나 기여했을까?에 관한 글입니다.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머릿말
본문
1. 해부학적인 증거
2. 유전학적인 증거
3. 행동, 도구, 예술작품
맺음말

본문내용

머릿말
현대 인류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는 많은 학자 사이에서 현대 인류의 기원은 언제인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게 되었는지에 관한 문제들은 논쟁을 일으키는 핵심적인 주제이다. 우리 조에서 맡은 조사는 현대 인류의 기원에 대해 핵심적인 부분이면서도 학자들 사이의 논쟁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네안데르탈인에 관한 내용이다. 현대 유럽인의 기원에 네안데르탈인은 얼마나 기여했는지, 여러 의견이 분분한 상황에서 이 주제에 해당되는 여러 학자의 의견들의 의견을 조사해보고, 이러한 진화과정에서 네안데르탈인이 차지하는 위치에 관한 결론을 내려보도록 하겠다.
본문
네안데르탈인의 뼈가 최초로 발견된 1856년 이래 이들을 놓고 벌이는 논쟁은 지금도 계속 되고 있다. 즉 네안데르탈인이 우리의 직접적인 선조인지 아니면 약 3만 년 전에 멸종한 진화의 막다른 길이었는가의 논쟁이다.
인간 진화역사를 설명하는 방법으로서 세 가지 종류의 증거가 있다. 하나는 해부학적인 변화이고, 다른 하나는 기술을 비롯해서 두뇌와 손에 의한 그 밖의 표현물과 연관된 변화, 그리고 최근 들어서 등장한 분자유전학에 의한 증거이다. 원리상으로는 유전학적 증거는 그 속에 우리의 진화 역사에 대한 설명을 부호의 형태로 담고 있다. 결국, 이러한 세 가지 종류의 증거들에서 인간진화의 동일한 패턴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들 세 가지 계열을 증거들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연결지을 수 있는 지점은 존재하지만 이에 대한 합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시기에 발생되는 증거가 상대적으로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론들 속에 딱 한 가지 방향으로 설명하기는 어려운 상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