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열병합발전]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과 연계된 열병합발전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8.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과 연계된 열병합발전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바로 제출가능합니다.ㅁ

목차

1. 서론
자원회수시설과 연계되는 열병합발전
2.열병합발전 개론
3.지역냉난방과 열병합발전
3-1. 지역냉난방 개론
3-2. 지역냉난방의 열병합발전 시스템 이용
4.열병합발전과 환경
4-1. 열병합 발전과 대기오염
4-2. 해결에 대한 시도
4-2-1.디젤엔진과 가스엔진 NO2의 저감법
4-2-2.가스터빈
5.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은 서울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전체에 꼭 필요한 시설이다. 하지만 해당자치구의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시설확충에 난황을 격고 있다. 혐오시설이 지역 주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도시기반시설이 된다면 주민들의 반대를 없앨 수 있을 것이다.
서울시 전체 가구의 10.9%인 37만8000여 가구가 지역난방을 사용하고 있다. 서울에는 목동이나 노원지역에 지역난방공급용 열병합발전소가 있다. 수도권지역에도 안양, 부천, 일산, 분당지역에는 수도권의 필요한 전력공급과 지역난방열공급을 위한 열병합발전소가 있다.서울의 노원구에서는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에서 도시 쓰레기를 소각하여 나오는 열을 이용하여 열병합을 실시하여 지역난방에 활용하고 있다.
산업단지에는 여러곳에 열병합발전소가 있으며, 자기공장에 필요한 전력을 자체생산하는 것을 자가열병합이라하고, 외부업체에 증기와 전기를 판매하는 것을 집단에너지사업이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전기 생산공정 중발생하는 폐열수를 난방에 이용하는 시설)·쓰레기소각장 등에서 나온 열로 아파트 단지 등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난방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열병합 발전은 에너지의 합리적 이용에 따른 에너지 절약 효과라는 큰 이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은 효율이 약 38%정도이다. 즉, 투입된 연료의 상당량이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셈이다. 그러나 열병합발전방식은 전기를 발생시키고 나오는 증기를 회수하여 공장으로 보내거나 지역난방의 열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전체효율이 85%에 이르는 고효율의 시스템이다. 또한 최근 석유위기를 하나의 계기로 열병합(Cogeneration)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김진천, 열병합 발전 핸드북(Cogeneration Handbook),1994.
김정호 외, 소형열병합발전시스템 최적화 연구에 관한 최종보고서,1996.
양영재 외, 공업단지 열병합 발전도입에 의한 에너지 이용 효율화, 1991.
참고 싸이트
집단에너지사업단 (www.massenergy.co.kr)
한국전력공사 ( www.kepco )
한국열병합발전협회(사)( www.kcga.or.kr )
한국지역난방공사 (www.kdhc.co.kr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