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독일관념주의]독일 관념주의의 피히테와 셸링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칸트에서 피히테, 셸링, 그리고 헤겔로 이어지는 독일의 관념주의 철학을 쉽게 해석해 놓은 리포트입니다. 특히 어느책에서도 볼 수 없는 독창적인 표로 설명해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목차

I.관념론
II.변증법
III.칸트의 이원적 대립 : 본질과현상의 대립
IV.피히테
1.실천이성으로 이론이성을 설명함으로써 이원론
적 대립을 해결
2.피히테의 주관적 관념론
3.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의 원리론적 대립의 체계
적 통일화
V.셸링
1.피히테철학의 수정
2.동일철학

본문내용

(2) 자아 대상의 세계와 구별된 인식‧행위의 주체이며, 체험 내용이 변화해도 동일성을 지속하여, 작용‧반응‧체험‧사고‧의욕의 작용을 하는 의식의 통일체
와 대상 정신 또는 인식의 목적이 개념이나 언어에 의하여 표상이 된 것. 나무나 돌과 같은 실재적 대상, 원(圓)이나 각(角)과 같은 비실재적(非實在的) 대상, 진리나 가치와 같은 타당적(妥當的) 대상의 세 가지가 있다.

이론적 자아에 대하여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은 자아의 활동이 이 대상으로 말미암아 저지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활동이 거기에서 좌절되면서도 다시 그 저지를 극복하고 전진하고자 끝긑내 버티는 면이 없을 수 없다. 왜냐하면, 만약 그 활동이 그러한 저지에 부딪쳐서 아주 좌절되어 버린다면, 그 저지는 사실인즉 그 자아의 활동에 대하여 어떤 저지라고 말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아에 대하여 대상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자아의 활동이 대상으로 말미암아 저지될 뿐더러, 한편으로 그 저지에 의하여 좌절되지 않고 이것을 끝끝내 극복해 나아가려는 자아의 굳건한 활동이 이에 맞서야 할 것이다.

(4) 셸링에서 헤겔로 : 셸링은 동일성이 어디에서 발견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못하고 소극적으로 주장할 뿐이었다. 셸링은 과정을 무시한 채 신비로운 직관 활동을 통 해 절대적인 것 자체를 통찰하고자 할 뿐이었다. 따라서 과정과 더불어 절대적인 것을 파 악하려는 철학적 과제를 남겨놓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이병수/우기동, 1991, 돌배개
2. 대학철학, 건국대학교교양교재편찬위원회, 2001, 건국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