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반 물리학 및 실험] 단조화 운동, 단진자의 주기 레포트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단조화 운동, 단진자의 주기에 대한 일반 물리학 실험 레포트 입니다..물론 직접 쓴것이고 만점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실험 목적

2.배경 이론

3.용어 풀이

4.단진동에 관하여

5.진자의 등시성

6.단조화 운동

7.실험결과

8.실험 결과에 대한 토론과 고찰


본문내용

*각도의 변화에 따라 구해진 주기가 어떻게 변화를 하는가?
주기는 각도의 변화에 상관없이 이론상으로는 일정하게 나오나 실험을 하게 되면 각도가너무 크거나 해서 실의 상태나 저항력이 조금이나마 발생하기 때문에 오차가 생긴 것 같다.
*초기 각도가 커지면 오차가 발생하는가?
초기 각도가 30내외까지는 비교적 오차가 작았으나 그 각도보다 커지면 더 크게 오차가 발생함을 알 수 있다.
*photogate를 통하여 얻은 주기와 계산한 주기에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추와 실사이가 완전히 팽팽하게 되지 못하였고(가시적으로는 팽팽해 보였다) 초기 각도를설정할 때 정확하게 0.1~1.01정도까지 측정하지는 못하였고, 실험할 때 추를 놓는 것도손으로 하여 부정확 하였다. 또한 공기의 저항력이 발생하여 오차가 생긴 것 같다.
<실험 고찰>
*각도를 크게 하여 진자의 폭을 크게 할 경우에는 단조화 운동에서 벗어나 오차가 발생함을알게 되었다. 실험 결과 각도가 0~30 정도까지는 비교적 이론적 계산값T와 실험치T의 오차가 거의 비슷하게 나옴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호기심에 각도를 60이상으로 해서 해 본결과 오차도 8~9%를 넘게 나왔다.
*추를 매달기 위한 실을 고정함에 있어서도 한 쪽으로 묶는 것이 아니라 양쪽 홈 끝에 돌려가며 여러 번 고정하여야지만 추가 진동함에 따라 실이 움직이지 않게 되어 보다 정확한 실험을 가능케 하였다.
*실험을 할 때 photogate나 추 고정대가 가시적으로 평형을 맞추기 때문에 오차가 약간씩 생기는 것 같다. 실험 장치들의 평형을 맞추기 위해 각도 보정 장치나 평형 장치와 같은 것으로 미리 설정을 해 놓고 실험을 하였으면 더욱 오차를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배경이론을 공부하였을 때는 추의 무게가 주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배웠으나 실험 결과 주기는 약간씩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추가 너무 가벼워(실이 팽팽해지지 못한다) 적어도 10g이상, 대략 클립 정도의 무게를 달아 해보니 실험치와 이론치의 차이가

참고 자료

-공업역학
-일반 물리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