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역사회간호] 소음성 난청 관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소음성 난청 관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음이란?
2. 소음성 난청이란?
3. 소음성난청의 관리
■ 사후관리
■ 소음성난청의 청력재활
4. 소음성 난청 예방대책
1) 작업장 소음측정
2) 청력검사
3) 청력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4) 대치
5) 격리
6) 보호구 지급
Ⅲ. 결론

본문내용

3. 소음성난청의 관리
■ 사후관리
특수건강진단결과 유소견자에 대해서는 산재모양, 근로금지 및 제한, 작업전환, 작업시간단축, 근무 중 치료, 추적관리, 기타조치 등의 조치 중 작업전환 등이 이루어지나 작업자의 반발, 작업전환장소 불비, 품질의 저하 등을 이유로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현상태의 악화, 더 큰 불행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이루어져야 할 사항이며 현재 아무런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요주의자 (C)에 대해서도 채용 시의 기초청력검사 기록등과 대비하여 현저하게 청력손실치가 증가되는 자에 대해서는 부서전환 등의 조치가 필요하며 사업장내 보건관리자가 있는 경우는 Audio Meter를 구입하고 간이로 청력검사를 할 수 있는 조용한 곳을 지정하여 일정기간마다 검사를 실시하는 등 유소견자 및 요주의자를 좀 더 과학적으로 관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소음성난청의 청력재활
NIHL환자의 보청기 적합은 다른 유형의 난청인 보다 까다로운 편이다. 주된 원인은 동기결여, 어음인지향상만을 강조, 선형증폭방식의 적합, 진폭영역 보다는 주파수영역에 초점, 고주파수의 지나친 증폭, 부적절한 상담 등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상기요인들을 고려하여 적합한 보청기를 착용케 하는데, 소음성난청은 보청기 적응기간이 보통 2개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청력재활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증폭된 소리에 대해 중추 청신경계가 빠른 시간안에 순응하도록 도아주어 소실된 의사소통의 연결고리를 재결합함으로써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청각재활프로그램은 보통 보청기 착용 직후 시작하여 일주일에 1회씩 30~60분정도의 교육 및 훈련을 약 10주간 시행한다. 내용은 상담, 자신감 훈련, 의사소통 기능강화, 극복전략 등으로 구성된다.

참고 자료

대상자중심의 지역사회간호학/ 김모임 외/ 현문사
지역사회간호학/ 김성실 외/ 정문각
제 6판 지역사회간호학/ 김화중 외/ 수문사
한국산업안전공단 http://www.kosha.net
노동부 http://www.molab.go.kr/
월간노동http://www.labor21.com
대한산업보건협회http://www.kiha21.or.kr 한국산업간호사협회http://www.kaohn.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