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간호] 통증중재의 최신 지견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사-대상자의 신뢰관계 성립

2. 통증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조정

3. 약물에 의한 통증 경감방법
▷신경차단술

4.약을 쓰지 않고 통증을 다루는 법
◇기분전환
◇유머
◇음악
◇침술
◇이완요법
◇심상요법
◇기분 전환법
◇피부자극법
◇최면술
◇바이오피드백
◇치료적 접촉

5.기타 통증조절 방법
◎신경외과적 수술
◎테이핑 요법
◎자기요법
◎봉독요법
◎추나요법
◎수안치료 - 카이로프랙틱
◎근육 내 자극 요법- IMS (IntraMuscular Stimulation)
◎C-arm을 이용한 치료
◎인대 증식치료- 프로로테라피
◎위약(placebo)

6. 통증에 대한 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통증은 통각뿐 아니라 심리적 영역과 상호 작용하는 종합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으며 통증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리적, 심리적, 사회 문화적 요인과 함께 통증에 대한 자기경험, 성격특성도 통증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요소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개개인이 느끼는 통증의 차별화를 나타낸다. 통증은 신체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인체 방어기전의 하나이지만 그 특정한 원인이 발견 되지 않을 때에도 존재한다.
통증은 크게 통증의 근원, 혹은 기간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근원에 의한 분류를 보면 주로 피부나 피하조직과 관련된 표재성 통증과 건, 인대, 뼈, 혈관 등에서 시작되어 표재성 통증보다 오래 지속되는 심부통증, 그리고 복강, 두개강, 흉강과 같은 곳에서 시작되는 내장통으로 나눌 수 있다. 통증이 지속되는 기간에 따라 단기간에서 6개월 이하의 기간 동안 지속되는 급성통증과 6개월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지속되며 제한적이고 간헐적이거나 영속적 일 수 있는 만성통증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의 조직손상이나 질병을 경고할 경우 나타나는 급성 통증은 근원적인 원인이 해결 된 후에 사라지지만, 암이나 다른 진행성 질환과 연관된 통증은 치료에 저항적이고 다양한 중재를 실시함에도 불고하고 지속적인 통증이 존재한다. 또 만성 통증은 분명하게 국소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통증을 묘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개별 환자들이 통증에 대해 독특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건강관리인는 통증을 정확히 사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간호사는 통증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대상자의 통증을 사정하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통증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하권 -현문사
암간호 : 원리와 실제- 홍근표 외 , 수문사
키네시오 센타 http://www.kinesiocenter.co.kr/
김성섭 마취과의원 http://www.painmaster.co.kr/
http://home.megapass.co.kr/~dj8799/exercise.html
대한간호학회지 제33권 제5호, 2003년 8월
성인간호학회지 제11권 제1호, 1999년
성인간호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2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