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안수술 환자의 간호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 본론
Ⅰ. 질환에 따른 수술 전․ 후 간호
1. 여러 요인에 의한 장애
2. 퇴행성 장애
3. 감염성 장애
4. 선천성 장애
5. 종양성 장애
6. 외상성 장애
Ⅱ. 일반적인 안 수술 전․ 후의 간호
1. 일반적인 수술 전 간호
2. 일반적인 수술 후 간호
♣ 결론

본문내용

본론
Ⅰ. 질환에 따른 수술 전․ 후 간호
1. 여러 요인에 의한 장애
✿ 상의 지각 장애 ➜ 망막박리
망막은 재생이 불가능한 얇고 투명한 막으로 신체조직중 무게 단위당 산소 소비량이 가장 많은 기관이다. 망막전면의 가장자리 부분은 가장 얇기 때문에 열공이 발생하기 쉬운데 망막이 맥락막에서 떨어진 상태를 망막박리라고 한다.
1) 망막박리 수술( Retinal detachment surgery)
망막박리 수술의 종류는 망막박리의 정도나 환자의 신체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수술의 목적은 박리된 부분을 유착시키는 것이다. 수술 종류에는 냉동요법, 투열요법, 광선을 이용한 응고 방법, 공막버클링 방법(Silicone buckling) 등이 있다.
➀ 수술 전 간호: 망막박리시 환자들은 갑작스런 시력손상을 경험한다. 진단받은 직후 병원에 입원하게 되므로 신체적으로 수술에 대비할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한다. 따라서 공포의 정도를 잘 파악하여야 한다. 수술절차를 설명해서 안심 시키며 질문에 대해 성실한 대답을 해준다. 현실적인 희망을 줌으로써 환자의 불안을 감소시킨다. 입원 후 환자는 양안에 인대를 하고 침상안정을 취하도록 하며 활동을 제한한다. 안대착용 전에 주위 환경을 익힌다. 침상안전은 안구의 운동을 감소시키며 낙상과 초자체내 출혈을 감소시키고 망막의 위치를 바르게 하며 황반의 박리를 예방한다. 체위는 박리된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긴장완화를 위해 진정제가 필요한지 사정한다. 배변시 긴장완화를 위해 변완화제를 투여한다. 망막의 검사를 위해 10% phenylephrine과 모양근마비제(1% cyclogyl, scopolamine)와 같은 산동제를 투여한다. 보통 전신마취를 시행한다.
➁ 수술 후 간호: 체위를 제한하는 것은 망막박리의 부위와 정도 그리고 망막의 유착을 돕기 위해 공기가 주입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정해진다. 공기가 주입되었다면 공기비중으로 인해 공기가 떠서 망막이 맥락막을 밀도록 하기위해 그림과 같은 체위를 취하게 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下 /전시자 외/ 현문사/ 1996
성인간호학 下 / 김조자 외/ 수문사
성인간호학 근골격․ 신경․ 감각기계/ 고금자 외/ 정담/ 1999
개정판 수술실환자간호/ 윤혜상 저/ 청구문화사/ 1997
최신 수술실 환자 간호/ 변영순 외/ 수문사/ 1994
개정판 안과학/ 가톨릭의과대학 안과학 교실 이상욱, 김재호/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