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미술]조선 후기 산수화에 나타나는 서양 화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A+받은 글입니다.
이게 기말리포트였는데...
제가 두달동안 발품을 팔아가며 쓴 것입니다.
글에 대해 여러 번 상담도 받은 것이므로 구성이나 내용에 만족하실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조선 후기에 소개되었던 서양화법의 특징
Ⅲ. 조선 후기 산수화에 나타나는 서양 화법에 대한 분석
1. 투시법
2. 원근법
3. 명암법
Ⅳ. 조선 후기 서양 화법 수용의 한계와 의의
Ⅴ. 나가며

본문내용

Ⅳ. 조선 후기 서양 화법 수용의 한계와 의의
조선 후기에 있어 서양 화법의 수용은 당대의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 당시 자주의식의 발로와 이를 바탕으로 나타난 실학, 그리고 서민층의 성장과 경제발전 등은 좀 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방면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그것이 종래의 형식적이고 관념적인 화풍에도 영향을 주어서, 화풍은 보다 현실적이며 실생활과 가까워지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산수화에 있어서는 외양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주관적으로 재해석하는 종래의 사의적 문인화풍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실경을 그대로 표현하면서 주로 청을 통해 유입된 서양 화법을 반영하기 시작했다. 산이나 기암의 기복감 또는 육중함을 표현하기 위해 미점을 반복해 사용하여 명암을 표현하는 기법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서양 화법 수용은 당시의 사회적 상황 변화와 의식 변화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바탕 위에서 중국으로부터 전해오는 서양 화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들이나 화가의 직접적인 연행경험 등을 통해 본격적인 수용 과정을 겪게 된다. 허균, 앞의 논문, 55쪽 참조.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이나 일본처럼 서양 화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는 않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당시 수용되었던 서양 화법은 근본적으로 조선의 회화 기법을 바꿀 만한 힘은 가지고 있지 못했다. 신진 학문의 수용에 적극적이었던 박제가 같은 학자들의 수묵화가 여전히 사의적인 문인화에 머물렀다는 것을 본다면 이성미, 앞의 책, 218쪽 참조.
, 당시 전래된 서양 화법은 단지 하나의 선택사항이었을 뿐이었다.

참고 자료

․ 석남고희기념 논총간행위원회, 『한국 현대 미술의 흐름』, 일지사, 1988.
․ 지순임, 『산수화의 이해』, 일지사, 1991.
․ 이태호 ,『조선후기 회화의 사실정신』, 학고재, 1996.
․ 박선규, 『산수화와 그 정신』, 신원, 1998.
․ 최완수, 『진경시대』, 돌배게, 1998.
․ 안휘준, 『한국의 미술과 문화』, 시공사, 2000.
․ 강영조, 『풍경에 다가서기』, 효형출판, 2003.
․ 이성미, 『조선 후기 산수화에 나타난 서양화법』, 대원사, 2003.
․ 허균, 「서양화법의 동전과 수용 : 조선후기 회화사의 일단면」,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
․ 지순임, 「강세황 산수화의 예술적 가치」, 『미학 예술학 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제 7호, 1997, 5~29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