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웰빙음식] 맛집조사 -중국요리집 풍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순수하게 맛집에대한 저의의견을 말한 맛집조사입니다.

목차

웰빙과 음식문화
자장면이란?
맛집소개

본문내용

웰빙이라 함은 말 그대로 웰빙이다. WELL-BEING 의역을 하자면 좀더 좋은 것을 즐기기위한 모든 수단을 일컬어 쓰이는 신조어이다.
한때 한반도가 웰빙 열풍으로 들끓어댔던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하긴 지금도 그 열풍은 식을 줄 모른다.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가 있는 의식주를 좀더 편리하고 안락하게 하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이다. 그런 욕구로 탄생된 열빙 열풍의 시작은 바로 먹거리가 아닌가 싶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진정한 웰빙이라는 것을 알고 느끼고 있는 차에 중간고사 리포트로 맛집조사에 대한 리포트가 과제로 할당되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맛집을 통한 맛집조사를 하라는 것이지만, 난 좀더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고 싶었다.
내가 배우고 있는 웰빙과 음식문화라는 수업을 맛집 조사에 접목시켜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과연 무엇이 웰빙이라고 단정 지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기 때문이다. 갖가지 값비싼 재료와 희귀한 재료로 만드는 음식만이 과연 웰빙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우리 주위에 있는 사소한 먹거리 인정 그것의 내면을 잘 살피면 웰빙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 나오지 않을 까 생각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음식은 자장면이다. 너무나 흔한 음식인 동시에 우리내의 생활속에 가장 잘 묻혀있는 서민의 음식이다. 나또한 어려서부터 무슨 좋은일이 생기면 친구들과 먹는 것이 으레 자장면 한 그릇이다. 그 버릇은 아직까지 남아있어 대학때나 군복무시절에도 어김없이 나의 특별요리는 자장면이었다.
그렇게 자장면을 좋아하는 나와 내 친구들은 자장면만 먹으면 예찬론에 곧잘 빠지곤 한다. 오늘 여기는 면발이 좋아 오늘은 짜장이 조금 묽은데 하는 악의 없는 충고도 빼놓치 않는다.
내가 살고 있는 인천은 특히 자장면의 원조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지역보다 특히 자장면의 애착이 남다른 것 같다. 자장면의 맛집을 이야기하기전에 사전지식을 위한 자장면의 모든 것을 말해 볼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