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병] 고지혈증이란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콜레스테롤
2. 중성지방
3. 지단백의 종류
4. 고지혈증과 원인
5. 고지혈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6. 고지혈증의 증상
7. 고지혈증의 진단
8. 고지혈증의 치료

본문내용

1.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만드는 성분으로 이용되며 세포를 집에 비유하면 집의 기둥에 해당되는 것이 콜레스테롤이다. 집이 제대로 서 있기 위해 일정한 구조가 필요하듯이 세포에서도 세포막의 강도를 유지하고 기능을 하기 위해 일정량의 콜레스테롤이 필요하다. 콜레스테롤이 부족하면 세포막이 약해지고 반대로 많아지면 세포 활동이 저하된다.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흡수를 돕는 담즙산을 만드는 원료가 되고 또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합성에 이용된다. 체내 콜레스테롤의 대부분은 세포내에서 합성된 것이다. 주로 간과 소장에서 합성된다. 콜레스테롤은 음식물로 흡수될 수 있으며 담즙산의 도움으로 소장에서 흡수된다.

2. 중성지방

중성지방이 분해되면 지방산을 만들고 이것이 에너지 생산에 이용된다. 따라서 중성지방은 신체를 구성하는 지방이며 동시에 에너지로 사용되는 지방이다. 신체를 자동차로 비유하면 지방산은 휘발유이며 지방산을 저장하는 탱크는 중성지방이라고 할 수 있다.
중성지방은 피하지방조직에 가장 많이 존재하며 사람에서 약 10kg정도가 피하지방이고 그 이상으로 증가되면 비만이라고 한다. 혈액과 간에도 일부 중성지방이 존재하며 간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축적된 상태가 지방간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지방의 대부분은 중성지방의 형태이며, 지방을 막게 되면 혈액중의 중성지방 농노가 몇 시간 동안 상승하였다가, 12시간 이내에 정상화된다. 지방을 먹지 않고 당질을 많이 먹어도 간과 지방조직에서 지방산 합성이 증가한다. 이렇게 간에서 합성된 지방산은 대부분 중성지방으로 전환되며 공복시의 혈중 중성지방 농도는 신체 내에서 만들어진 중성 지방을 반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