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아메리칸커피를 읽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8.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실제로 책을 3번정도 정독하고, 여러자료를 다운받아 비교해가며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다른 비슷한 레포트를 읽어본 결과 본문에 대한 정리가 되다 만 레포트가 많더군요.
책에대한소개, 왜 이 책을 읽어야하는가, 본문내용을 각 주제별로 요약, 책을 읽고 난 후의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아메리칸커피를 읽어야 하는 이유

본론
각 주제별로 정리한 본문요약
교육과 사회의 연관성과 각 사회의 교육현실을 비교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헌법과 사회를 보는 시각차
조기유학
미국의 초,중교육
미국의 대학과 대학원 문화
미국의 교사, 교육학자, 교육부

결론
교육의 측면에서 책을 감상한 소견과 책에 대한 감상.

본문내용

신문이나 뉴스를 보다 보면 단골로 등장하는 몇몇 주제들이 있다. 그 중 하나가 교육, 조기유학에 대한 기사이다. 사회의 Issue로 가시화될 정도로 조기유학이 심각한 부작용을 앓고 있는데도 누구나 조기유학을 보내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Report를 통해 만나게 된 책이지만, 이 책을 읽게 된 것을 행운으로 생각한다. 서점이나 도서관에 가 보면 교육관련 특히 우리교육의 현실을 꼬집는 책들은 많다. 그러나 그냥 비판에 그칠 뿐 특별한 방향제시가 없어서 읽고도 그래서 교육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말인지 답답하고 헷갈리게 한다. 이런 점에서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는 저자의 풍부한 교육경험에서 나온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미국 유학 전 한국의 중학교에서 6년의 교사 경험이 있었고 미국 공교육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인디애나 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제목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는 저자가 한국에 잠시 귀국했을 때의 일로 한 커피숍에서 아메리칸 커피를 시켰는데 종업원이 블랙으로 갖다 주기에 크림 좀 갖다 달라고 했더니 아메리칸 커피는 원래 블랙으로 먹는 거라고 면박을 주었다고 한다. 원래 미국사람들이 커피 마시는 건 제각각인데 말이다. 저자는 미국에서의 교육전문가로서의 경험과 아울러 이 일화에서 보여지듯 한국의 무분별한 교육, 문화적 모방을 꼬집어 말하며, 한국사회의 교육실태와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본론을 통하여 책의 내용 및 저자의 생각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