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보육실습]보육실습일지[기간 및 어린이 관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8.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 받았어요 (99.5/100)

목차

보육실습기관 현황
실습학급 현황
어린이 생활지도 기록
어린이 행동관찰 체크리스트

본문내용

호영이는 레고블럭을 가지고 주차장 만들기를 하던 도중 다른 유아가 레고블럭박스를 뒤적거리자 “이건 내꺼야.. 내가 먼저 한거야!”, 라며 박스전체를 감싸 안고, “너는 이거 못해, 나는 이거 다 필요하단 말이야”라고 말한다.
그리고는 바닥에 떨어진 레고블럭 몇 개를 겹겹이 쌓고서는 다른 유아가 만지기 시작하자 비명을 지르고는 “내꺼란 말야.. 넌 다른거 해”라고 말한다.


현대 유아의 문제 행동 중의 하나가 공유하는 것을 거부하는 행동을 취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다.
공유하지 않는 행동이란, 유아가 사용하고 있는 사물들, 또는 단순히 자기 주위에 있는 사물조차도 다른 유아가 사용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려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하는 것은 어느정도 사회적인 이해력과 사회성 발달정도와 관련됨으로, 약간의 시간이라도 그것을 이행하여 경험해 보아야 하며, 취학전 유아들은 공유하는 행동을 연습해야 한다.
만 2세는 “나의 것”, “너의 것”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만 3~4세라면 소유의 개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된다.

※ 지도교사의 평가
유아는 자신의 것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것도 갖기를 원한다. 이는 유아의 발달상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단계이며 몇 몇개의 사물만이 자신의 것이고 대부분이 “우리들의 것”인 어린이집에서는 이런 상황이 더 복잡해질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그들이 어떠한 사물을 가지고 놀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지만 자기 이외에 다른 유아들도 역시 똑같은 권리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해결방법의 예로썬, 공유하는 행동이 적절히 발생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협동적이고 온화한 성격의 유아를 발견하여, 공유하는 것에 문제가 있는 유아가 활동에 몰입해 있지 않을 때 함께 그 유아에게 다가가서 “우리가 너와 함께 놀이를 해도 되겠니? 우리는 네가 사용하고 있는 놀잇감을 함께 사용했으면 좋겠는데..”라고 같은 상황을 만든 후 놀잇감을 함께 나누어 쓰는 일이 얼마나 기분 좋게 하는지 말하게 하여, 공유하기의 긍정적인 가치를 강조시키도록 유도를 하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