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과철학] 헤겔의 예술철학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8.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예술철학의 시초라 할수 있는 헤겔미학이 가지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수있습니다.
헤겔미학이 담고 있는 예술에 대한 철학적 분석

목차

1. 헤겔 미학
2. 상징예술, 고전예술, 낭만 예술
3. 건축
1)독자적이고, 상징적 건축
2)고전적 건축
3)낭만적 건축
4.조각
5.회화,음악,시
6.결론

본문내용

헤겔은 자신의 미학체계는 전반적으로 자연의미가 아닌 예술의 미를 다루고 있음을 처음부터 규명하고 있다. 즉 예술미는 자연미보다 우월한데, 그 이유는 예술미가 ‘정신의 소산’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의 소산인 예술 역시 철학의 고찰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예술은 그 개념상 진리를 조형적이고 구체적인 실제의 모습으로 드러내는 것이므로 그것은 ‘감각적인 것과 순수한 사유의 중간에’ 서 있다. 이러한 예술은 절대 이념으로부터 나오는 것으로써 예술작품으로써 구체적 보편자가 드러난다.
이는 예술을 헤겔이 이야기한 소외의 한현상으로써 절대적 보편자는 알아가는 하나의 대자적 존재로써 간주한다. 이러한 대자성을 가지고 있는 예술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대자적 존재와 즉자적 존재가 일치하는 부분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헤겔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예술은 내면의 정신-즉자적존재- 와 외면의 형태 -대자적 존재-가 일치하는 것이다. 정신과 형태의 균형과 조화가 즉 즉자 대자적 형태이기 때문에 이렇게 조화를 이루는 고대 그리스의 예술을 가장 이상적인 예술의 형태로 보았고 그 이후의 낭만적 예술의 경우는 이념이 형태를 압도하기 때문에 예술은 점점 사라질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