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역사] 체 게바라 서평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8.04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 게바라 사진과 함께 작업한 서평입니다.
이 자료 덕분에 좋은 성적을 받았구요.
정말 심혈을 기울려 작업했습니다.
많이 받아가세요.

목차

Ⅰ. 도입
Ⅱ. 한 혁명가가 되기까지
Ⅲ. 살아있는 신화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우리의 가슴속에 불가능한 꿈을 가지자

이것은 체 게바라가 우리들에게 남긴 하나의 명언 중에 하나일 것이다. 게릴라로서 쿠바정권을 전복해 카스트로 체제의 새로운 정부구성에 공헌을 했고 자기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게릴라 활동을 위해 끝까지 총과 칼을 손에서 놓지 않았던 그이다. 결국 볼리비아에서 체포가 되고 바리엔토스 대통령의 명령에 1967년 처형되고 만다. 부유한 아르헨티나의 중산층 가족에서 태어났다. 1930년 5월, 24개월이 되지 않았던 어린 Che를 데리고 엄마는 근처 강으로 수영을 하러 간다. 물에서 나온 아이(체)는 심하게 몸을 떨고, 어린 Che는 평생을 따라다닌 병, 천식을 얻게 된다. 그에 관련된 책을 보면 중간 중간에 천식으로 인해 고통 받는 Che의 끔찍한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천식이란 것이 어떤 병인지는 잘 모르지만 체의 가족들이 천식을 위한 환경이 더 나은 곳으로 옮겼다는 내용에서 천식이라는 것이 쾌적한 환경에 있어야 병세가 호전되는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체는 그런 아픈 몸을 이끌고 게릴라 활동을 했다. 열악한 환경과 의약품의 조달이 쉽지 않은 생활 하지만 그는 자기의 신념을 위해 그것을 택했다.체 게바라는 우연하게 자신이 추구했던 혁명적인 삶과 달리 요즈음 들어 티셔츠나 상품화된 물건 속에 그림으로 마주하게 한다.

참고 자료

강태오, 체 게바라의 나라 쿠바를 가다, 도서출판 마루, 2000.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 지음, 이재석 옮김, 체 게바라의 라틴 여행 일기, 도서출판 이후, 2000.
장 코르미에 (Jean Cormier), 김미선 옮김, 체 게바라 평전, 실천문학사 2000.
한겨레 21 (1997. 10. 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