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품분석론]대한민국에 고함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8.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산업공학쪽 관련 수업을 듣던 중 레포트로 제출했던 과제입니다. 레포트 성적은 아주 좋았습니다

목차

Agenda 1. 개발연대를 뒤돌아보며
Agenda 2. 한류시대의 경제전망
Agenda 3. 성장동력이 쇠퇴하고 있다.
Agenda 4. 한국 민주주의는 성공하였는가.
Agenda 5.코리아 캐피탈리즘의 장래.
Agenda 6. 내일을 여는 경제문화
Agenda 7. 한민족시대를연다.
Agenda 8. 경제, 이젠 미래를 말하자.
대한민국에 고함을 읽고 난 후.

본문내용

‘대한민국에 고함’을 읽고 난 후.

1960년대 대한 민국은 200여개가 넘는 국가 중에서 한국은 인도 다음으로 가장 못사는 나라였다. 1인당 국민소득 80달러를 간신히 넘었으며 일제치하에서의 역경과 해방후 잠시의 기쁨을 뒤로 한 채 일어난 동족상잔의 비극 앞에서 국토는 2/3가 황폐해 졌고 수많은 민간인과 군인이 죽었으며 살아남은 사람마저도 굶주림으로 인해 차라리 죽는게 편하다고 생각될 정도의 지옥과 같은 생활이 시작되었다. 당시 초대 대통령으로 임명되었던 이승만 전 대통령은 결국 국민의 생활에 대한 일말의 애착과 애정도 없이 독재를 위한 비리와 횡령의 업적(?)만을 남긴채 한국에서 추방당하게 된다.
그 후, 군인이었던 박정희가 군사 쿠데타를 이용 대통령의 자리에 오르게 되고 그때부터 군사독재의 역사는 시작된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정권을 잡는 데 이용했던 쿠데타라는 방법은 분명히 잘못됐다. 하지만 그 외 박정희 대통령이 정권에 올라 행했던 모든 정치 활동과 외교 그리고 국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서 행했던 모든 국정운영에 대해서 비판하는 사람은 현재까지도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그 후의 일이지만 책에서도 언급했듯이 우리에게는 존경할만한 대통령이 없었고 대통령 5년 단임제의 폐단으로 임기 말년에는 꼭 자기 잇속 챙기기에 바빴고 다음 정권이 들어섰을 때 감사의 결과로 수십에서 심지어는 수백억의 국민들 세금을 자기 통장으로 횡령한 혐의가 들어났다. 이렇듯 거의 모든 대통령이 그런것에 비하면 박정희 대통령은 독재외에는 대부분 국민들 생활 안정과 국부(國富)를 위해서 정치를 했기에 현재까지도 존경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내 생각으로는 여전히 지도층의 잘못과 부패로 인해 당시 수많은 광부와 간호사들의 임금을 담보로 하여 서독으로 일자리를 주며 팔았고(나는 일자리를 구해준게 아니라 국부를 위하여 나라가 국민을 팔았다고 생각한다.) 그 대가로 서독으로부터 2차례의 걸친 차관을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대한민국에 고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