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이력서 작성 가이드] 이력서 작성가이드1편!!(처음 이력서 작성하시는분 에게 강력추천!)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8.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처음 이력서를 작성하시는 분이나 이력서 작성 기본법과 주의사항에 관한 자료입니다.

필요없는 부분을 넣거나 넣어선 안되는 내용을 넣어선 취업에 큰 타격을 줍니다. 그러지 않기위해 숙지 해야 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목차

1. 이력서 개요
2. 이력서 작성내용
3. 이력서 작성방법
4. 이력서 주의사항
5. 이력서 중요성
6. 신입이력서 작성법
7. 경력이력서 작성법
8. 이력서 작성요령
9. !! 참고: 좋은 이력서는 하나의 광고문안이며 홍보 자료이다.

본문내용

3. 이력서 작성방법

서류 전형은 30초안에 당락이 결정된다.

① 앞 10줄에 승부를 걸어라

차별화 된 인재를 찾기 마련인 기업으로서는 ‘짧지만, 분명하게’ 자신의 커리어를 드러낸 이력서를 주목한다. 많은 이력서를 받는 경우 몇 십 초만에 서류 전형의 통과가 판가름난다. 그렇다면 앞 10줄에서 모든 것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사담당자가 한 사람의 이력서에 눈길을 주는 시간은 짧다.

인사담당자가 자신의 이력서를 세줄 이상 읽고 있다면 일단 성공한 셈이다. 이를 위해 자신이 성공적으로 해낸 업무를 구체적으로 적는 게 필요하다. 예를 들어 과거에 참여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할 경우 단어를 선택하는 데 있어 '열심히 했다', '좋은 평가를 얻었다' 보다는 매출액이나 구체적인 평가 지점을 짚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② 직무분야와 연관된 내용을 기재하라.

온라인 이력서는 기업체가 키워드를 걸어서 원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찾는 방식이다. 예컨대 인터넷 문서인 html을 잘하는 사람을 구한다면 이를 키워드로 쳐서 수많은 이력서 중에서 해당하는 사람을 검색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수백, 수 천장의 이력서가 목록에 올라오면 인사담당자는 당장 제목부터 관심을 갖게 된다. 결국 온라인 이력서 파일의 제목이 눈길을 끌어야 하는 것이다.

지원할 업체의 성격에 맞는 개성 있는 이력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의 이력서를 작성해 등록해 두는 방법도 있다. 한 이력서에는 자신의 웹디자인 경력만 넣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경력은 뺄 수도 있고 다른 이력서에는 거꾸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경력만 넣어둘 수도 있는 것이다.

짧은 이력서에 ‘쓰지 말아야 할 내용’은 어떤 것일까. 경력직의 경우 지원한 직무 분야와 동떨어진 다른 분야에서의 경험이 나열되면 되레 점수를 깎일 수 있다. 수많은 자격증이 지원한 분야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을 경우에도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있다.

4. 이력서 주의사항

① 사소한 실수를 하지 마라.

철자가 틀리거나 오타가 난 경우에는 중요한 이력서를 점검도 해보지 않고 보내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으며 더불어 그의 사무 능력까지 의심받을 수 있다. 불성실하다고 오인될 경우가 있으므로 실수하지 않도록 꼼꼼히 점검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종종 본인은 정상적으로 이력서를 보냈는데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파일이 열리지 않거나 파일이 깨어져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본인이 보낸 이력서를 복사본으로 만들어 따로 보관해두거나, 이메일을 통해 친구에게도 복사본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② 약어, 속어 등을 쓰지 않는다.

약어, 속어를 쓰면 경박해 보일 수 있다. 이력서도 공문서이므로 약어, 속어, 유행하는 문구 또는 방언들을 사용하지 않았는지 점검하여 가능한 표준어만을 구사하도록 한다.

이것은 이력서 작성의 방법과 주의사항 일부분입니다 다운받으셔서 모든내용<font color=aaaaff>..</fo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