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형외과학] 추간판 탈출증(HNP)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들었어요.
잘 사용하세요..^^

목차

원인
증상
진단
치료
A. 보존적 요법
B. 수술적요법

본문내용

치료

 치료의 근본적인 목적은 환자의 요통을 소실시켜 정상적으로 직장에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치료가 종료되어 증상이 완화된 후에 간혹 같은 부위에서 재발되기도 하며, 또한 다른 부위의 추간판이 탈출될 가능성도 있다.
 추간판 탈출증의 치료는 보존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대별할 수 있다.
 약 80%의 환자에서 보존적 치료로 치유되고 결과도 양호하며, 극히 소수의 선택된 환자에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증세가 지속된 기간이 길고 자주 재발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실시하나 처음 발생했을 때에는 보존적인 요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또한 젊은 나이에 디스크가 발생했을 때에는 반드시 일차적으로 보존적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A. 보존적 요법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보존적인 요법을 실시하며 많은 예에서 영구적이며 완전한 증세의 소실을 볼 수 있다.
 보존적 요법의 치료 방법으로는 골반견인, 침상안정, 물리치료 등이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골반견인
 침상안정과 함께 골반견인을 함께 실시해 허리근육의 긴장을 이완해 주며, 디스크를 구성하는 섬유륜의 수축을 감소시켜 추간판 및 추간공을 넓혀준다.
 이는 허리근육을 자연스러운 위치로 만들며 통증으로 인한 근육긴장을 풀어주며 돌출된 디스크를 원상복귀시킬 수 있는 자세가 된다.
 그러나 때때로 골반견인이 증세를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조건 시행하는 것이 아니고 상태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필수정형외과학
척수외과학
정형외과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