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각기관]감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가 범위가 넓은 곳까지 작성되었으며, 교수님도 잘 정리된 자료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도움 됐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 감각의 기본 특징
1) 감각의 의미
2) 감각기관(sense organ)
3) 감각변환
4) 자극과 반응의 법칙
5) 적응

Ⅱ. 감각의 종류
1. 감각수용기의 분류
1) 기계적수용기
2) 화학수용기(chemoreceptor)
3) 광수용기(photoreceptor)

Ⅲ. 감각수용기
1. 기계적수용기
1) 청각수용기
(1) 여러 동물의 청각기
㉠ 곤충의 청각기 ㉡ 척추동물의 청각기
(2) 사람의 청각기
2) 평형수용기
(1) 무척추 동물의 평형기
(2) 사람의 평형기
3) 피부수용기
(1) 감각점
(2) 피부감각수용기
(3) 동물의 피부감각기

2. 화학수용기
1) 화학수용기 비교
(1) 무척추동물의 화학수용기
(2) 척추동물의 화학수용기
2) 미각수용기
(1) 사람의 미각기
(2) 맛의 종류
3) 후각수용기
㉠ 무척추동물의 후각수용기 ㉡ 척추동물의 후각수용기

3. 광수용기
1) 시각
(1) 무척추동물의 시각
(2) 척추동물의 시각
(3) 안구의 구조
(4) 시각의 성립 경로
(5) 근시와 원시
(6) 로돕신의 광화학반응
(7) 명순응과 암순응

본문내용

1) 감각의 의미
자극이 신체에 수용되면 신체 내의 복잡한 작용에 의하여 중추신경에 전해졌을 때 여기서 일어나는 대응을 감각이라고 한다. 감각의 말단기능을 수용이라 한다. 그리고 최후로는 뇌의 기능으로 그것이 어떤 자극인가를 알게 되는데, 이것을 지각(知覺)이라고 한다. 지각이란 감각이 통합되어 구체적인 의미를 지닌 고차원의 기능이다. 지각으로부터 자극원(刺戟源)이나 대상물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것을 인지(認知)라고 한다. 예를 들면 어떤 파장의 전자파가 눈을 자극해서 <푸르다>라는 단순한 의식이 생기는 것이 감각이며 이것이 바다의 푸름이 아니라 나뭇잎의 푸름이라고 구체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지각이라 하고 동시에 가해지는 여러 감각자극에 의해 그것이 눈앞에 있는 정원수(庭園樹)의 푸름이라고 알게 되는 것을 인지라 한다. 이와 같이 지각과 인지는 감각을 매개로 해서 생기는, 좀더 높은 차원의 정신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실제로 3가지 사이에, 특히 감각과 지각 사이에 확실한 구분을 짓기는 매우 어렵다.
감각이라는 말은 최초에는 외계나 체내의 자극으로부터 직접 일어나는 의식 전체를 의미하였다. 따라서 기억이나 사고 ․반성 등이 가미되지 않은 의식이지만 자극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인 한 감정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용어에 의하면, 외적 대상에 대한 직접적인 인상(印象)은 감각이라 해도 좋으나, 그 후 감정적 요소를 넣지 않은 것을 감각이라 하게 되었다.
생물체에 주어지는 물리적, 화학적 자극을 감각세포가 인지하고 신호 변환시켜서 신경계의 다른 부위로 전달해줌으로써, 여러 가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감각의 반응 과정은 자극이 감각세포의 수용체 단백질에 작용함으로써 시작된다.
감각이 생기기 위해서는, ① 감각자극을 받아들이는 감각수용기(感覺受容器), ② 수용기에 자극이 잘 작용되도록 활동하는 감각기관, ③ 자극에 의하여 수용기에 생긴 흥분을 신호로 해서 중추신경에 전달하는 감각신경, ④ 신호가 도달하는 대뇌의 표면, 즉 대뇌피질의 감각령 등이 관여하고 있다. 결국, 감각령의 신경세포가 신호를 받아서 흥분하면 감각이 생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