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교육학개론] 내신등급제에 관한 나의 생각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계절학기 때 교육학개론 수업을 듣고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내신의 비중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수능의 비중을 좀 더 늘려서 내신이 좋지 않은 학생들도 수능을 통해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대평가를 지양해야 할 것이다. 지금의 내신 제도를 절대평가로 다시 조정하고, 열심히 한 학생들은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대신, 성적 부풀리기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하게 제한을 둘 필요는 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살벌하게 100점이 몇 명 이상 나오면 모두 2등급이라는 비인간적인 제한은 있어서는 안 되겠다. 수능을 변별력 있게 출제해서 학생들의 실력을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수능을 통해서 내신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수능 성적 보다 내신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수시를 더욱 늘려서 자신의 장점을 살려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 개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충분히 활용하여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싶다.

교육의 대상은 학생이다. 이것은 현재에도 그렇고, 미래에도 그렇게 되어야 한다. 교육 정책과 제도는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교육을 전공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이에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어느 한 쪽의 입장만을 고려한 교육정책은 다수의 학생들에게 피해를 가져오게 된다. 학생과 교사, 교육정책 결정자, 학부모가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모든 결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실을 고려하고, 학생들이 인격적인 존중을 받으며, 인간다운 삶을 살도록 인간성을 길러주는 학교가 되고, 그러한 취지에 따라 교육 정책이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