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 부담이 적은 평가 방안 연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육심리 수업에서 교육평가에 대해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많은 고민의 결과를 담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문제
3. 연구 방향의 제한

Ⅱ. 본 론
1. 교육 평가의 개념과 기능
2. 학교에서의 교육 평가의 기능
3. 현행 평가의 문제점
4. 현행 평가 방법의 문제에 대한 대안
“단원 단위의 소평가를 자주 본다!!"
“즐거운, 재미있는 평가!!”
5. 평가의 원칙

Ⅲ. 결 론
설문지

본문내용

중-고등 학생들에게 중간고사 후 약 20일 정도 지나서 중간고사 때 본 시험지를 다시 나누어 준다고 가정해 보자. 중간고사 이상의 성적을 받는 학생들이 몇이나 될까? 아니 그들에게 과연 같은 성적이라도 기대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학생들이 시험 보기 직전에 순간적으로 의미 없이 외운 것들을 시험 시간이 되자마자 한꺼번에 쏟아내고는 곧 잊어버린다. 이러한 식의 시험과 공부는 의미가 없다. 따라서 학습에는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학생들에게 스트레스와 부담만 가중시키는 기존 시험의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교육적 측면에 있어서도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는 주제일 것이다.

‘부담이 적은 평가 방안’을 강구하면서, 시험 점수로 사람을 판단하는 사회의 인식 앞에서 과연 부담이 적은 평가가 가능한지에 대한 회의 때문에 사실 많은 고민을 했다. 선생님과 부모님이 시험의 결과만을 중요시하지 않고,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평가가 오직 시험 성적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학생들은 시험을 부담스러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지금 우리 사회는 학력 중심의 잘못된 인식이 팽배해있기 때문에 교육은 평가 위주로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 학생들이 시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이러한 사회 풍토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가 변화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교사로서 문제점을 찾고 그것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래서 시험 부담에 있어서 사회의 문제점들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자칫 연구 목적을 흐리게 할 우려가 있기에 본 연구의 방향을 시험 그 자체의 문제와 개선 방안에 관한 논의로 한정짓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고등학교 역사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재》, 사단 법인 교육진흥 연구회, 1999.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0.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전국역사교사모임,《우리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휴머니스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