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정치학] 조국학 서설

저작시기 2002.06 |등록일 2005.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김정길 교수님의 [조국학 서설]에 대한 서평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平和精神

2. 東洋의 精神思想 - 東學

3. 祖國의 條件

4. 國家觀

5. 祖國 統一

6. 結語

본문내용

우리가 민족을 흔히 말하지만 민족이란 것은 현존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전에 우리의 조국에서 살다가 간 우리의 조상들 그리고 앞으로 이 한반도 금수강산에 태어나 수 백년, 수 천년 동안 살아갈 우리들의 후손들도 우리의 민족인 것이다. 따라서 이리는 우리 민족의 진정한 가치와 존엄성을 훼손시키는 어떤 사고방식이나 사상으로부터 우리의 국민과 후손들을 보호하고, 이간의 존엄성과 자유와 무한한 창의성과 신에 대한 겸허한 자세를 지니는 전통을 확립하여 우리들의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책임을 갖고 있다. 이러한 민족적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도 우리는 조국을 안전하게 수호해야 할 것이다. 사실 오늘날 국가의 안전을 유지하며 경험적으로도 번영을 누리며 국민에게 평화로운 삶을 보장해 주는 선진 국가들의 대부분의 경우들을 보면, 그 조상들과 그들의 국민들은 국가의 안전보장에 대하여 남다른 노력을 경주했으며 그 국민에 대하여 국가관 교육을 철저히 해왔던 것을 알 수 있다.
민주국가의 시민은 시민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함으로써 국가에 충성하는 것이며 국가를 안전하게 보호하게 된다. 성숙된 국가관을 가진 시민은 개인의 자유라고 하는 모호한 표현을 무책임하게 사용하지 않으며, 이러한 표현이 현실에서 분리되어 있는 권리, 공동체와 제 의무에서 분리되어 있는 권리, 전체의 복지에 무관하거나 심지어는 적대적인 권리들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고 있다.
민주시민은 개인의 완성과 공동체의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민족과 역사와 전통과 문화의 보존, 발전을 위하여, 국가를 수호하고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조국에 충성하는 것은 곧 자기 자신에게 충성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