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경영의 이론] 국제경영 이론 정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3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국제경영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중심으로 핵심 내용만을 정리하였고,
석사과정 때 중간고사 대신에 제출하였던 레포트로써, 꽤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펄뮤터(Perlmutter)의 EPRG 모델
2. 문화적 특성 모형
3. 포터(Michael Porter)의 경쟁적 우위이론
4. 라이센싱과 프랜차이징
5. 해외직접투자이론 - 독점적 우위의 이론,
내부화 우위의 이론, 절충이론
6. 대표수요이론
7. 계약생산과 턴키 프로젝트
(턴키방식 및 턴키플러스 방식)

본문내용

 다국적 기업의 경영방식
(1) 본국지향(ethnocentric) 방식: 본사 방식대로 해외 자회사를 운영하는 형태로서, 다국적기업의 본사가 주요 의사결정권을 장악하고, 본국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을 해외자회사에게 강요하는 체제이다. 따라서 의사결정권은 본사에 집중되어 있으며, 본국의 인사정책과 성과평가기준이 획일적으로 해외자회사에 적용된다. 또한 본국의 본사에서 파견 나온 직원이 의사결정권을 주도하며, 이들이 주로 승진하게 된다. 이러한 본국중심주의는 특히, 한국과 일본기업에게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그 자회사의 자율성을 박탈함으로써 핵심역량의 창조와 유지가 불가능하다는 취약점이 있다.

턴키 방식(turnkey system)은 대체로 규모가 큰 상품에 적용하는 개념으로서 설계에서 건설, 가동까지 모든 과정을 제공하는 것으로 일명 플랜트 수출(plant export)라고 한다.
예를 들면, 기업이 외국으로부터 생산공장이나 석유시추시설 등과 같은 산업시스템을 발주 받아 이를 설계, 건설하여 프로젝트를 완공한 다음 그 초기운영까지를 담당한 후 그것을 발주자에게 일괄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턴키 플러스(turnkey plus)방식은 프로젝트의 발주자가 당해 프로젝트를 독자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경영관리나 근로자 훈련 등의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GE나 Westinghouse 등과 같은 거대 다국적 기업들은 개발도상국이나 유럽국가의 대규모 전력사업을 수주 받아 이를 완공한 다음 일정기간의 시운전을 거쳐 발주자에게 제공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