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방] 매스미디어가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
2) 과제 및 해결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이론
매스 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는 그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 크게 매스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으로 나누엇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⑴매스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Cohen은 매스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중립적 입장의 전달자로서의 역할, 적극적 참관자로서의 역할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Ansolabehere, Roybehr, Iyengar 역시 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구체적으로 미디어가 정보전달자로서의 기능, 감시자로서의 기능, 제안자(promotor)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여론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결과적으로 매스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긍정적으로 미치는 여향은 사안을 전달하고, 사안을 이해시키고, 대중들간의 의견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대중의 의견을 가시화 시킴으로서 합의점에 도달하게 한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워터게이트 사건의 경우 언론이 끈질기게 조사해 닉슨 대통령이 도청사건에 연루되었다는 것을 알림으로서 정부의 도덕성 회복을 요구하는 여론을 만들어 결국 닉슨 대통령을 사임하게 만들었다. 이렇듯 매스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매스미디어가 중요한 공공의 사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지속적으로 보도함으로서 대중으로 하여금 쟁점을 인지하게 하고, 사안을 심층적으로 해석․보도하여 대중으로 하여금 판단하게 하는 것이다.

⑵ 매스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이런 긍정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 나라 언론은 부정적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다. 구체적으로 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제시할 수 잇다. 첫재, 미디어는 소수 계층, 피지배계층을 부정적으로 보도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여론을 그릇되게 형성하게 하고, 둘재, 미디어는 외부의 압력 혹은 미디어 자체의 불 완정성으로 인해 조작보도를 함으로써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여론을 잘못된 방향을 몰고간다는 것이다.


① 피 지배계층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
먼저, 피지배 계층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를 한다는 것에 관련하여 많은 학자들이 매스미디어가 그 시대의 지배계층(ruling class)의 이념이나 사상을 대변하고, 그렇지 않은 계층 즉 피지배계층이나 소수 계층의 이념이나 사상 등은 미디어에 의해 가시화되기도 힘들지만 기사화 되는 경우에도 매우 부정적으로 표현한다고 주장했다. 매스미디어와 여론과의 관계를 분석함에 있어 Gitlin은 전제조건으로 ‘매스미디어는 그 시대의 지배적인 이념을 확산시키는 틀/도구(frame)'라고 정의 했는데, 여기서 ꡐframe’ 이란 선택, 강조, 표현의 기준을 의미하며 이러한 미디어의 ’frame'을 통해 사건은 만들어진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지배 의견과 반대되는 의견들은 미디어에 의해서 <font<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유세경 외, 여론조사보도, 한국 언론연구소, 1993
강미은, 여론조사 뒤집기, 개마고원, 19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