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 해방 직후 교육 민주화 운동과 국가권력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I. 서 론

II. 진보적 민주주의 교육론 .
1 . 식민지 교육론
가. 자본주의 교육의 보편적 성격
나. 식민지 조선교육의 특수성
2. 교육이념론
가. 봉건질서와 자본주의의 폐해 극복
나. 과학적 교육
다. 실제적 교육 - 이론과 실천의 통일
3. 교육 개혁론
가. 국민개학- 기회균등정책
나. 교육 내용의 혁신
다. 교육자의 재교육과 신 사범교육의 실시
라. 교육 국영 정책
마. 학제의 개편
4. 교육 민주화 운동과 그 한계

III. 새교육론
1. 교육 이념
가. 개성의 존중
나. 자율성의 신장
다. 교육 기회의 확대
2. 교육 개혁론
가. 교육제도의 민주화
나. 교육내용과 방법의 민주화
다. 학교경영의 민주화
라. 민주적 학제의 도입
3. 새교육 운동과 그 의미

IV. 민주주의 민족교육론
1. 교육 이념론
2. 교육 개혁론
가. 교육 내용의 민족주의화
나. 교육기회의 균등
다. 교육자론
라. 교수법
3. 민족주의 교육운동과 그 한계

V. 결 론

본문내용

현재 교육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지혜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우리 교육의 부정적인 측면의 역사적 연원을 밝히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실천성을 강조하는 문제중심적 접근 방식을 강조하는 학문 영역이 "교육의 역사적 기초"(Historical Foundations of Education)다. 우리 교육의 민주화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리 교육속에서 발견되는 각종 비민주적 특성들의 역사적 뿌리를 확인하는 것이 일차적 과제로 제기된다.
우리 교육의 비민주적 성격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요인은 국가 권력이 아닌가 한다. 한동안 교육 연구에 있어서 국가권력의 중립성이 당연시되었었다. 그리고 교육의 정치적, 계급적, 종교적, 사상적 중립성도 당연시되어 왔었다. 그러나 지난 10여년간의 각종 사회과학적 연구 성과는 국가 권력의 계급성을 드러냈고, 교육은 더이상 중립적 제도가 아니며 한 사회 내에서 지배와 복종관계를 형성하는 데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지배와 복종 관계를 청산하는 데 있어서 교육이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도 가능하게 해 주었다.
우리의 공교육을 관리하고 있는 국가 권력은 잦은 교육개혁이나 교육정책을 추진할 때마다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전인적이고 인격적인 발달을 제일의 교육 목적으로 강조해 왔지만 실제로 우리 나라는 해방 이후 국가에 의한 교육의 철저한 수단화를 경험해 왔다. 반면에 국민 개개인은 공개적인 국민 의식 조사등에 응답할 때는 마치 국가와 사회를 위해 필요한 훌륭한 인재의 양성이 교육의 제1목적이 되어야 할 것처럼 반응하면서도 실제로 개인의 사적인 영역으로 들어왔을 때에는 교육을 철저하게 개인 이기심이나 가족 이기심의 충족 수단으로 여기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이?게 국가 그리고 국가 구성원 각자가 보여주는 교육 목적과 관련된 이중성은 우리 교육의 공공적 성격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며 민주적 교육이념이나 목표의 정립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