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심리]현실치료이론의 특성과 기법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실치료이론의 특성과 기법등 다양한 측면에서 현실치료이론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I. 개요

II. 선택이론
1. 인간관
2. 좋은 세계(Quality World): 바램(Want)
3. 정체감

III. 현실치료의 특성
1. 3R의 강조
2. 증상에 중심 두지 않기
3. 전이의 거절

IV.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목적
2. 목표
3. 과정(상담순환)
1) 상담환경
2) 상담절차-WDEP System(사람을 이해하는 4단계)

V. 기법

VI. 요약

VII. 기여점

VIII. 제한점

본문내용

I. 개요
Reality Therapy(RT)는 William Glasser에 의해 개발된 상담으로 모든 인간은 외적 동기에 의해 움직여지는 타율적인 존재가 아니라 유전적으로 지시된 내적 동기(욕구need)에 의해 삶을 영위하며 끊임없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자기책임성을 가진 존재이다. 그러므로 이런 욕구(need)와 관련된 구체적인 원함(want)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심리상담 체계이다.

II. 선택이론
현실치료는 통제이론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통제이론은 마치 난방 기구나 에어컨의 자동 온도 조절장치가 알아서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그 기구들의 행동을 조정하듯이 인간의 두뇌가 하나의 통제체계(control system)처럼 작동한다는 것이다. Glasser는 인간에게는 선천적이고, 일반적인, 그리고 범세계적인 5가지의 욕구need(생리적 욕구, 소속, 힘, 자유, 즐거움)가 있는데 이 욕구가 인간에게 동기를 유발한다고 보았다. 즉 모든 사람은 행동을 할 때 5가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데 이런 욕구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키면 결과적으로 통제의 느낌을 갖게 되고, 자기실현, 자기만족의 느낌을 갖게 된다. 통제라는 명칭이 다른 사람을 조정한다는 느낌을 가지므로 Glasser는 이름을 선택이론이라고 바꾸어 사용하였다
1. 인간관
인간은 생존유지의 기본적 방향성과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자기결정이 가능하고 자신이나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존재이다. 즉 자신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존재, 자신의 행동, 생각, 느낌, 신체활동을 책임지고 통제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두뇌로 외부세계를 형상화(사진첩)하여 유전적으로 타고난 내적 욕구(생존, 소속, 힘, 자유, 즐거움)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성격이 개발된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행동을 하며 이 행동을 통해 그것이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효과적인지 아닌지, 혹은 중성적인지를 배우게 된다. 이런 시도들의 과정에서 성공적인 정체감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가지고 싶어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