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철학]에밀 을 읽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에밀을 읽고 루소가 주장한 교육이 무엇인지 알아 본다.

목차

1. 서론
2. 줄거리-본론
3. 자연주의 교육이 주는 좋은 점
4. 자연주의교육에서 논의되어야 할 점
5. 느낀 점- 결론 (내가 엄마라면, 유치원 교사라면)

본문내용

1. 서론
평소 전공이나 교직 수업시간에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배우면서 ‘에밀’이라는 책에 대한 설명을 자주 들었었다. 그래서 제비뽑기해서 ‘에밀’이 나왔을 때 금방 읽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게 웬 걸? 책 내용이 너무 어려운 것이 아닌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쓴 교육지침서가 맞긴 한데 속독하면서 금방 이해될 만큼 편안한 책이 아니었다. 한 한달 정도 넘게 이 책을 붙들고 있었던 것 같다. 금방 읽고도 말뜻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 또 읽고 또 읽고 거의 1․2부만 해도 그렇게 해서 서너 번은 읽었다. 아직도 책 내용이 무엇을 다루었는지는 세세하게 잘 생각나지 않는다. 다만, 엄마가 아이를 가져서 낳고 선생님이 아이를 기르고자 할 때 무엇을 중요시해야 되는지 것에 대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2. 줄거리-본론
‘에밀’은 루소가 만들어 낸 가상인물이다. 상류층의 자녀이면서 고아이다. 그래서 루소의 의해 길러지는데 루소가 행하는 교육을 받아 완벽하고 전인적으로 발달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루소는 ‘에밀’이라는 아이를 교육시키면서 자연주의 교육방식이 어떤 좋은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지 출생에서 성인기까지의 성장과정을 ‘에밀’이라는 책에 담았다. ‘에밀’은 크게 5부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제 1부에서는 루소의 교육에 대한 총론과 출생에서 5세까지의 유아교육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루소에 의하면 이 시기는 본능적인 욕구에 대한 만족을 요구하는 시기로서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을 억제해서는 안 된다. 또 이 시기에는 유아로 하여금 자유로운 시골에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고 유아에게 어떤 특정한 인간으로 성장하게끔 강요해서도 안 된다. 어머니와의 관계를 매우 강조하여 반드시 친엄마의 모유를 먹고 성장하게 하고 아버지와의 관계에서도 엄마만큼 깊은 애착관계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교육내용으로 태아기 때에는 태교를 중요시하고 도시보다는 자연과 가까운 시골에서 아이를 출산하도록 권유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