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Vygotsky의 사회 속의 정신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비고츠키의 책을 통해 비고츠키의 생각을 엿본다. 그리고 그것이 현재의 아동 교육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본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도서관에 들러 책을 빌리면서 나는 Vygotsky를 택했다. Vygotsky를 선택한 이유는 Vygotsky 역시 오늘날 그의 이론의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고 오늘날같이 사회문화가 급속히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그의 사회 문화적 이론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오늘날 아동발달에서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어서 그의 이론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Vygotsky의 사회 속의 정신’이란 책은 크게 서론부분에 전기와 러시아의 학문 배경 등을 다루고 본론부분에서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Vygotsky의 기초적인 이론과 자료, 교육적 시사점을 그리고 결론부분에서는 Vygotsky의 이론이 아동발달에 어떤 것을 미치는지, 교육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고 있다.
본론에 앞서 Vygotsky의 관념을 살펴보자. Vygotsky의 이론은 마르크스주의적 이론체제이다. Vygotsky는 초창기부터 마르크스주의적 사고를 명백하게 하나의 가치 있는 과학적 근원으로 보았다.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에 대한 심리학적으로 적절한 적용”은 Vygotsky의 고등 심리 과정들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론의 정확한 요약이 되며 과학적 모순을 풀어 나갈 수 있는 해결점의 하나로 보았다. 또한 Vygotsky에게 있어 개인의 발달적 변화의 기제는 사회와 문화 속에 그 근원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도구사용, 신호사용을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의 연결하는 개념으로 훌륭하게 발전시켰는데 도구체계들과 같이 신호체계(예를 들어, 언어․쓰기․수 등)도 모든 인간 역사의 발달과정이 포함된 사회에 의해 창출되어지며 사회 형태 및 그 사회가 갖는 문화적 발달 수준에 따라 변화한다고 하였다. 그는 이렇게 문화적으로 산출된 신호체계의 내면화가 행동으로 전환시키고 개인발달의 초기와 후기 형태들 간에 다리를 놓는다고 믿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