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북아 경제 중심국이 되기 위한 운송물류의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의 물류센터(distribution center)는 단순히 사람과 화물의 집산지가 아니고, 재고 관리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 물류 활동이 이루어지는 개념이다. 이른바 부가가치 물류(value-added logistics)란 물류와 생산활동의 결합개념으로서 조립, 혼합, 부품추가, 상표부착, 품질검사, 재포장 등 최종단계에서 상품에 가치를 부가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 운수기능에 관련된 다양한 업종이 확산되어 하나의 유통 및 생산기지(hub)를 이룩하 게 되고 거기에서 막대한 부가가치와 고용이 창출되고 있다.
◦ 오늘날 세계화된 다국적 기업들은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광범위한 지역을 관리하는 중앙집중형 물류센터를 설립하고 있으며, 범세계적 물류관리를 위하여 전 유통과정의 정보를 완전히 파악할 수 있는 중앙집중형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또한 글로벌 기업들은 물류센터를 생산의 연기전략의 거점으로서 활용하고 있다

▤ 동북아 지역 비즈니스 및 물류 중심지의 건설

중국의 6대 경제권과 전 세계 사이에서 방대한 물량의 원재료, 부품, 반제품, 완제품이 반입/ 반출되고 있다.

◦ 세계의 모든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과의 교역 및 투자기회를 갈구하고 있다. 이들 다 국적 기업들에 의한 세계적 생산기지화 되고있는 중국이 산출하는 부가가치는 엄청나다.
◦ 이 부가가치의 흡수효과가 가장 큰 산업부문을 전략산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부가가치 극대화 산업의 육성은 유럽에서 Netherlands 그리고 동남아에서 Singapore가 추구하고 있는 국가전략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를 동북아 지역 물류센터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